건강한 삶, 암 예방의 지름길인 '국가암검진'으로 지키세요!

삶의 질을 한 순간에 떨어뜨리고 심각한 경우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는 암, 국가암검진으로 예방하세요.

 

 

의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는 꽤 간단한 치료로도 쉽게 질환을 이겨내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완벽하게 정복하지 못한 질환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이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질환이 있다면 아무래도 암 질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간의 몸을 이루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신체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암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지 않는 이상 점점 그 크기가 커질 뿐 아니라 다른 장기 기관에도 전이되면서 생명을 위협하고 앗아가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암질환은 철저하게 예방할 필요가 있고 이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정기적인 국가암검진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 많은 이들의 건강을 앗아가고 삶의 질을 뚝 떨어뜨리는 암 질환에 대해 WHO는 암 질환의 30~50% 정도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즉 정기적으로 국가암검진을 받는 것만으로도 여러 종류의 암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국가암검진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위암, 간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가암검진은 암질환을 조기에 발견하여 좋은 예후를 이끌어내고 이에 따른 사망률 감소에 꼭 필요합니다. 이에 국가 나서서 수행하고 있는 사업이기도 한데요, 그 대상은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로 당해 연도 검진 대상자 등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가암검진은 총 6개 암질환에 대한 검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특히나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다면 아무래도 소화기 건강이 취약한 한국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위암과 대장암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두 가지 암질환을 조기 진단하고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검사는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입니다.

국가암검진 명목 하에 이뤄지는 위내시경, 대장내시경은 각각 위암과 대장암을 조기에 진단하는 데 꼭 필요한 부분이며 검사 중 조기 위암이나 대장암을 발견한 그 즉시 치료가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를 보고 ESD시술이라고 하는데, 이는 다른 치료법보다 고난이도에 속하는 치료이기에 반드시 이와 관련된 경력이 풍부한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은 각 종류별로 발생 원인이 다를 뿐 아니라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이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라며 정기적인 국가암검진으로 건강한 신체를 오래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위내시경 받은 당신, 검사 후 식사 관리만큼은 꼭 지켜주세요!

다양한 이유로 위내시경 받았다면
검사 후 식사법 꼭 지켜야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식사할 시간조차 없는 분들을 찾기란 요즘 현대사회에서 꽤 쉬운 편입니다. 바쁜 시간을 쪼개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 등으로 간단하게 끼니를 떼우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인데요, 그 마저도 불규칙적인 경우가 많고 거의 대부분 지나치게 맵거나 짠 음식이 주를 이루는 경우가 많아 한국인들의 위장 건강은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외에도 강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탓에 폭식이나 과식을 하는 분들까지 많아지면서 소화불량, 위장질환을 호소하는 분들도 많은 편인데요 이는 곧 한국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질환 위암의 의심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 반드시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암질환 중에서도 위암은 초반에 증상이 거의 없어서 알아채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위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40세가 넘어갔다면 2년에 한 번씩은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40세를 넘기지 않은 나이라 할 지라도 가족력이 있거나 헬리코박터균 감염에 대한 위험이 있는 분들 등 각종 위험 요인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보다 이른 나이에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이처럼 위장 건강에 있어 중요성을 두 번 이상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은 위내시경. 하지만 이와 함께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난 후 어떻게 식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드문 편입니다. 생각보다 위내시경 검사 후에 식사를 하는 방법은 위장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잘 지켜야 하는데, 먼저 검사 중 조직 검사를 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목에 한 마취가 풀릴 때까지 약 30분~1시간 이후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조직 검사를 했다면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검사가 끝나고 4시간 경과 뒤 식사를 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또 검사 방법과 상관없이 위내시경 검사를 하신 분들이라면 가능한 한 메뉴를 선택할 때 맵거나 짠 음식,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 대신 부드럽게 소화가 가능한 죽, 스프 등이 적절하며 물도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적절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위장 건강을 지키는 첫 걸음이며 검사 후에도 식사 관리를 잘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또 검사 중 조기 위암이 발견되었거나 이상 증상이 발견되었다면 그에 대한 대처를 즉각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는데요, 세강병원은 위내시경 검사와 동시에 ESD치료를 적용하고 있어 검사와 치료가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랜 세월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검사와 치료를 진행하고 있단 점 기억해 주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대장내시경 하기 전 '장 결정'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

대장내시경이 부담스럽고 힘든 결정적 이유 장 결정,
도대체 왜 필요한 걸까요?

 


대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해야 할 대장내시경 검사. 하지만 좀 더 정확한 대장내시경 검사 결과를 위해서는 검사 전 주의사항을 숙지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에 해당되는 몇 가지 주의사항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대장 내부를 깨끗하게 비워내는 '장 결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 그대로 장 결정은 대장 내부를 꼼꼼하게 살피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대장에 잔여물들이 남아있다면 제대로 살펴볼 수 없고 대장내시경 검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검사 전 장 결정 약을 잘 복용하고 깨끗하게 대장을 비워내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장 결정제가 복용하기 힘들어 더더욱 어려움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가루로 된 장 결정제가 등장하기도 했으며 알약 형태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 결정에 대한 부담감이 커 대장내시경 검사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이라면 의료진과 상의하여 장 결정 방법을 잘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칫 부담스러울 수 있는 장 결정에 대한 고민이 끝났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 음식을 조절하는 것도 꼭 지켜야 한다는 점 알아둬야 합니다. 검사를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능한 한 12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날 소화가 부드럽게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건더기가 거의 없는 맑은 국이나 흰 쌀밥을 드시거나 죽을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녁에는 반찬 없이 흰 죽으로 간단하게 끼니를 챙기는 게 좋은데 이 보다 앞서 신경 써야 할 점이 또 있다면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씨가 많은 과일이나 잡곡밥,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대장내시경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시 이를 알려야 합니다.

생각보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정확한 결과를 위해 여러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주의사항을 세심하게 안내해 줄 수 있고 검사 중 혹시 발견되는 이상 증상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처가 가능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소화기내시경 센터에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조기 대장암을 치료할 수 있는 ESD치료법도 우수한 실력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무병장수하는 꿈같은 삶 정기적 종합검진부터 시작하세요!

노후에도 아픈 데 없이 건강한 삶을 꿈꾼다면?
종합검진부터 정기적으로 받아 보세요!

 

 

아주 먼 옛날부터 인간은 불로장생을 꿈꿔왔습니다. 영원히 아름답고 찬란한 젊음을 유지하고자 한 것인데, 이를 위해 실제로 권력자들은 불로장생을 이루게 해 준다는 소식을 듣고 위험을 무릎쓰는 등의 사례가 적잖게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인간은 불로장생할 수 없으며 언젠가는 노화가 시작되어 결국 삶을 마감할 수밖에 없어 안타까움이 남곤 합니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과학 기술, 의학 기술, 의료 기술이 상당한 수준으로 발달하면서 과거에 비해 기대 수명이 꽤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죽음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이 이제는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쉽게 개선할 수 있는 질환으로 변모했을 뿐 아니라 미리 질환 발병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까지 등장하면서 좀 더 오랜 시간 동안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기술이 발전한다면 어쩌면 '무병장수'하고자 하는 인간의 큰 꿈이 이루어질 것만 같은 작은 희망마저도 보이는 것 같은데요, 만약 이러한 꿈을 갖고 있거나 목표를 갖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다른 건강관리 방법도 좋겠지만 정기적으로 신체 상태를 체크하는 종합검진을 빼놓지 않고 꼭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종합검진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그리고 장기 하나하나의 상태를 속속 파악해 볼 수 있는 검사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종합검진에서 빠질 수 없는 검사 중 하나가 바로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검사인데 이 두 가지 내시경 검사는 한국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질환 위암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검사이며 검사 중 조기 암이 발견될 경우 바로 치료가 가능할 정도로 그 수준이 상당히 발전된 검사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종합검진 중 발견한 위암, 대장암을 즉각적으로 치료할 때에는 무엇보다 의료진의 섬세한 실력과 경력, 노하우 등이 복합적으로 필요하기에 애초에 종합검진을 고려하시고 계신다면 이와 관련된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 치료 시스템 등이 갖춰져 있는지 의료진의 임상경험이 어느 정도 쌓여있는 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강병원은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의 만족도 높은 검사를 제공해 드리고자 소화기내시경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꾸준히 임상경험을 쌓은 의료진이 검사부터 치료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검사 중 발견된 위암, 대장암을 치료할 때 ESD치료법을 적용하여 좋은 예후를 이끌어내고 있사오니 이와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20~30대 젊은 여성들에게도 꼭 필요한 유방갑상선검사

여성 건강에 있어 나이와 상관 없이
꼭 받아보는 게 좋은 유방갑상선검사

 

 

여성 건강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궁, 난소 등만 떠올립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유방과 갑상선 건강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실제로 여성들에게만 걸리는 암 질환 중에서도 유방암과 갑상선암은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방암은 여성암 1위에, 갑상선암은 2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유방암은 비교적 젊은 20~30대 여성들에게도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성들이라면 나이를 불문하고 정기적으로 유방갑상선검사를 받아 유방과 갑상선 건강 둘 다 챙기는 게 필요합니다.

 



먼저 유방갑상선검사로 조기 발견이 가능한 유방암부터 이야기해 보면 유방암은 말 그대로 유방에 암 조직이 생성된 질환입니다. 안타깝게도 유방암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위험 요인으로는 모녀 혹은 자매간 유방암 환자가 있는 가족력이 있는 것이 대표적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출산이나 수유 경험이 없는 여성, 초산이 늦은 여성, 에스트로겐에 장기간 노출된 여성 역시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방암이 더 무서운 건 조기에 의심할 만 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저 유방이나 겨드랑이 밑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유방 통증, 피부 궤양, 유두 함몰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한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해 유방갑상선검사를 받아 봐야 합니다.

 



이어서 유방갑상선검사가 필요한 갑상선입니다. 갑상선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갑상선 기능항진과 기능저하, 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 본래 갑상선은 목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신체 대사와 체온 조절 등과 같은 중요 역할을 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그러나 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서 질환이 발생하면 체온 조절이 어려워지고 신체 대사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만약 평소와 달리 식욕이 줄어든 반면 체중이 급증하는 증상 혹은 그 반대로 식욕이 확 늘어난 반면 체중이 줄어드는 증상 등이 있다면 갑상선 건강을 의심해야 합니다.

유방암은과 갑상선암. 이 두 가지 암 질환 모두 유방갑상선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기만 한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좋은 예후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오니 나이와 상관없이 유방이나 갑상선 건강 의심 증상이 느껴진다면 여의사가 진료하는 세강병원의 유방갑상선 센터를 찾아 그에 맞는 적절한 검사를 필히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집순이, 집돌이라면? 다른 건 몰라도 위내시경은 꼭!

집에 있는 게 제일 좋은 당신!

위내시경 검사만큼은 잊지 마세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바로 올바른 생활습관이 아닐까 싶은데요, 여기에는 영양분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는 식단을 적정량만 끼니마다 섭취하는 것 그리고 규칙적으로 내 몸에 맞는 적정량의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취미생활을 통해 나도 모르게 쌓여있었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최근에는 안타깝게도 다시금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집에서 이 같은 건강관리, 취미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즉,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제법 길어진 것인데 이 때문인지 몰라도 먹는 양 만큼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해 답답해 하시는 분들 또한 꽤 많이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만나 스트레스를 풀기 보다는 집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이들을 보고 우리는 집순이, 집돌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취미생활을 가진 분들은 요즘과 같은 때에 비교적 적절한 생활 습관을 갖고 있다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집돌이, 집순이인 분들은 먹는 만큼의 활동량이 충족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과체중, 비만, 소화불량 등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생활습관, 취미생활을 가졌다면 늦지 않게 의료기관을 방문해 위내시경 검사를 필히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식도, 위, 십이지장 등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위장 질환을 진단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검사이며 위암을 조기 예방하는 데에도 꼭 필요한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암을 빠르게 발견하고 조기 단계의 암을 발견하는 그 즉시 치료도 가능한 위내시경. 검사 목적과 치료 목적 두 가지의 목적을 동시에 가진 위내시경 검사는 과거에 위장질환을 앓았던 병력이 있으신 분들이나 평소 위장장애 증상을 갖고 계신 분들, 가족력이 있는 분들 등이라면 특히나 더 주기적으로 잘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치료 목적을 가진 위내시경 검사는 ESD라는 위내시경 점막하 절제술이며 이는 고도의 내시경적 절제술이어서 숙련된 의료진의 실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위내시경 검사를 고려 중이거나 받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세강병원처럼 오랜 세월 동안 풍부한 임상경험을 쌓은 의료진이 있는지,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곳인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시어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이런 증상 있다면 대장암 의심하고 꼭 검사 받아보세요!

한국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암 질환 중 하나!
대장암 의심 증상 알아두고 예방하세요!

 

과거와 달리 서구화된 식습관을 갖게 된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술까지 발달하면서 운동량까지 부족해지게 되었고 이에 따른 다양한 질환에 쉽게 노출되게 되었습니다. 그 중 눈에 띄는 질환이 있다면 단연 암 질환 중 하나인 '대장암'이 아닐까 싶은데요, 대장암은 국내 암 질환 중에서도 11.4%라는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주 발생하는 암 질환 4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한국인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 질환이라고도 볼 수 있는 것인데, 다만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대장암은 이렇다 할 조기 증상을 가져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빠르게 눈치 채기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와 같은 검진을 잘 받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맹장과 결장 그리고 직장에 악성 종양이 생긴 것을 말하는 대장암. 이는 대장 중에서도 어느 부위에 생긴지에 따라 직장암, 결장암 등으로 나뉘며 그 중에서도 결장암 비율이 제법 큰 편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초기에는 증상이 아예 없거나 있어도 단순히 위장 장애 증상 정도로만 여길 수 있는 소화불량, 배변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 정도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꽤 오랜 시간 동안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복통이 느껴지는 경우, 설사나 변비가 반복적으로 찾아오면서 원인 모를 체중감소가 동반된다면 대장암을 한 번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보시고 즉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먼저 설사나 변비가 계속되는 경우, 대변 굵기가 과거에 비해 가늘어진 경우,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있는 경우, 혈변이나 점액변을 보는 경우, 복부팽만과 복통이 잦은 경우, 무기력하고 쉬어도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 소화불량과 식욕저하, 원인 모를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어서 아랫배 부근에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연령이 50대 이상, 가족력이 있는 경우인데요 이 중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그 즉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시길 권합니다. 대장암은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증상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달라질 수 있으며 조기 대장암과 같은 경우에는 대장내시경 중에도 치료 가능하오니 이와 관련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게 좋겠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체중 많이 나갈수록 발병 위험 높아지는 유방암, 예방하려면?

폐경기 이후 더 각별히 관리해야 할 체중.
과체중, 비만되면 유방암 위험 높아져요!

 

나이가 들면 젊었을 때와 달리 기초대사량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전보다 더 체중이 잘 늘어납니다. 조금 먹으면 조금만 쪘던 예전에 비해 조금만 먹어도 쉽게 살이 붙는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는 특히나 폐경 후 여성들에게 흔한 편으로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이라면 특히나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잠잠했던 코로나19가 다시금 재 확산세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실외 생활이 어려워져 실내에서 지내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이에 따라 비만에 이르기 쉬워지는 생활 환경까지 갖춰지게 되 폐경 후 여성들은 무엇보다 적절한 체중 관리를 통해 비만에 이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지게 되었습니다.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에게 흔히 찾아올 수 있는 비만은 여러 가지 질환을 야기하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바로 유방암입니다. 유방암은 여성 암 질환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경우에 속하며 국내 여성암 전체 중 20.3%에 해당할 정도로 흔한 편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발생률이 높고 환자 수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에 반해 사망률은 크게 높지 않은데요, 이는 바로 조기 진단을 받는 비율이 높아졌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분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유방암 주범 중 하나인 비만. 비만은 유방암을 유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치료 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재발 가능성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암 세포 성장을 촉진시키는 호르몬 분비까지 활발해져 유방암이 악화되기 쉬워지기 때문인데, 심지어 치료를 받은 분들이라 해도 2차 유방암으로 이어질 확률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은 '비만'에 이르지 않도록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몸에 맞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실천하고 영양소가 고루 담긴 적정량의 식단을 섭취하면서 체중관리를 실천하는 것. 이는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이와 더불어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해 유방암 검진을 꼭 받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5대 암 질호나 중 하나인 유방암. 유방암은 증상이 없으며 40~69세에 이를 경우 2년마다 유방촬영술을 이용한 검진을 받을 것을 국가에서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 70에 이상이라면 의료진과 상의 후 검진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만약 검진 중 이상 소견이 발견되었거나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더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체중이 더 많이 나가면 나갈수록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유방암. 이는 적절한 체중 관리와 더불어 정기적인 검사로 예방할 수 있단 점 잊지 마시고 귀찮더라도 유방암 검진만큼은 꼭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