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젊은 여성들에게도 꼭 필요한 유방갑상선검사

여성 건강에 있어 나이와 상관 없이
꼭 받아보는 게 좋은 유방갑상선검사

 

 

여성 건강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궁, 난소 등만 떠올립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유방과 갑상선 건강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실제로 여성들에게만 걸리는 암 질환 중에서도 유방암과 갑상선암은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방암은 여성암 1위에, 갑상선암은 2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나 유방암은 비교적 젊은 20~30대 여성들에게도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성들이라면 나이를 불문하고 정기적으로 유방갑상선검사를 받아 유방과 갑상선 건강 둘 다 챙기는 게 필요합니다.

 



먼저 유방갑상선검사로 조기 발견이 가능한 유방암부터 이야기해 보면 유방암은 말 그대로 유방에 암 조직이 생성된 질환입니다. 안타깝게도 유방암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위험 요인으로는 모녀 혹은 자매간 유방암 환자가 있는 가족력이 있는 것이 대표적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출산이나 수유 경험이 없는 여성, 초산이 늦은 여성, 에스트로겐에 장기간 노출된 여성 역시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방암이 더 무서운 건 조기에 의심할 만 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저 유방이나 겨드랑이 밑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유방 통증, 피부 궤양, 유두 함몰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능한 한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해 유방갑상선검사를 받아 봐야 합니다.

 



이어서 유방갑상선검사가 필요한 갑상선입니다. 갑상선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갑상선 기능항진과 기능저하, 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 본래 갑상선은 목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신체 대사와 체온 조절 등과 같은 중요 역할을 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그러나 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서 질환이 발생하면 체온 조절이 어려워지고 신체 대사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만약 평소와 달리 식욕이 줄어든 반면 체중이 급증하는 증상 혹은 그 반대로 식욕이 확 늘어난 반면 체중이 줄어드는 증상 등이 있다면 갑상선 건강을 의심해야 합니다.

유방암은과 갑상선암. 이 두 가지 암 질환 모두 유방갑상선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기만 한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고 조기에 발견하여 좋은 예후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오니 나이와 상관없이 유방이나 갑상선 건강 의심 증상이 느껴진다면 여의사가 진료하는 세강병원의 유방갑상선 센터를 찾아 그에 맞는 적절한 검사를 필히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