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폐질환 2024. 4. 27. 07:31

관리가 중요한 천식, 식습관 관리부터 하세요! 대구천식병원

날이 갈수록 많아지는 천식 환자
식습관부터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국내 천식 환자들

 

의학 기술 발전으로 과거에는 치료가 어려웠던 질환들이 이제는 비교적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쉽게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덕분에 인간의 기대수명이 꽤나 길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건강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희망적인 이야기도 잠시. 아직까지도 인간이 완전히 정복하지 못한 질환이 있어 안타까움이 남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천식'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천식으로 입원하는 환자 비율이 전체 OECD 국가들의 평균보다 약 1.8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게다가 천식으로 인한 사망률은 OECD 국가 중 3위에 이름을 올렸을 정도로 환자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천식을 감기가 심해지면 나타나는 증상 정도로만 여깁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과 달리 천식은 꽤 기나긴 시간 동안 꾸준히 관리하고 치료해야 하는 질환으로 자칫 잘못하면 천식 발작이 찾아와 사망에 이르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 환자 상태에 맞게 치료해야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하면 기관지가 과하게 수축하거나 붓습니다. 이에 따라 호흡이 힘들어지고 잦은 기침, 가슴 통증, 숨을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천명음 등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들이 바로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보통 가족력이나 알레르기, 환경적인 다양한 이유들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인과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천식이 비슷하지만 다른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어른들에게 나타나는 천식은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나타날 수 있고 극심한 스트레스, 흡연, 환경오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 반면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천식은 호흡기 감염이나 알레르기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더 잦습니다.

이처럼 천식은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환자의 나이마다 양상이 다소 달라질 수 있으므로 환자에게 딱 맞는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그에 맞는 약물치료, 면역요법 등을 맞춤형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천식, 긴 시간 동안 꾸준히 관리하는 게 핵심!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 천식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긴 시간 동안 꾸준히 관리하고 의료진과 협의하여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그 중 특히나 식습관 관리부터 철저하게 기울이는 것이 좋은데, 가장 먼저 천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알레르기를 피하기 위해 알레르기 유발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하고 평소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 알려진 바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천식 발작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천식은 대구 천식병원 의료진과 심층적인 상담을 진행하여 나에게 맞는 치료계획 수립, 치료 내용을 잘 실천하는 게 좋습니다. 또 약물치료 중 사용할 수 있는 흡입 스테로이드 등은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 점 역시 유의해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장기간 치료, 관리가 이뤄져야 할 천식 환자 분들을 위해 항상 환자의 곁에서, 환자의 마음을 헤아리는 정성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의료장비들 환자 중심형 진료 시스템 등을 갖춘 세강병원. 이 점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라며 천식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