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하기 전 '장 결정'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

대장내시경이 부담스럽고 힘든 결정적 이유 장 결정,
도대체 왜 필요한 걸까요?

 


대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해야 할 대장내시경 검사. 하지만 좀 더 정확한 대장내시경 검사 결과를 위해서는 검사 전 주의사항을 숙지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에 해당되는 몇 가지 주의사항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대장 내부를 깨끗하게 비워내는 '장 결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 그대로 장 결정은 대장 내부를 꼼꼼하게 살피기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대장에 잔여물들이 남아있다면 제대로 살펴볼 수 없고 대장내시경 검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면 검사 전 장 결정 약을 잘 복용하고 깨끗하게 대장을 비워내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장 결정제가 복용하기 힘들어 더더욱 어려움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가루로 된 장 결정제가 등장하기도 했으며 알약 형태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 결정에 대한 부담감이 커 대장내시경 검사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이라면 의료진과 상의하여 장 결정 방법을 잘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칫 부담스러울 수 있는 장 결정에 대한 고민이 끝났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 음식을 조절하는 것도 꼭 지켜야 한다는 점 알아둬야 합니다. 검사를 앞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가능한 한 12시간 전부터 금식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사 전날 소화가 부드럽게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건더기가 거의 없는 맑은 국이나 흰 쌀밥을 드시거나 죽을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녁에는 반찬 없이 흰 죽으로 간단하게 끼니를 챙기는 게 좋은데 이 보다 앞서 신경 써야 할 점이 또 있다면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부터 씨가 많은 과일이나 잡곡밥,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대장내시경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시 이를 알려야 합니다.

생각보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정확한 결과를 위해 여러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주의사항을 세심하게 안내해 줄 수 있고 검사 중 혹시 발견되는 이상 증상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처가 가능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소화기내시경 센터에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조기 대장암을 치료할 수 있는 ESD치료법도 우수한 실력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