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 대장 건강 위협하는 대장암, 대장내시경의 중요성


세계적 수준으로 높은 우리나라 젊은층 
대장암 발병률, 정기적 대장내시경 검사 중요해요!

 

 

 

한국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암질환 위암과 대장암은 언제나 상위권에 랭크될 정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은 세계 여느 나라와 비교했을 때에도 발생률이 1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발병률이 특히 높은 편인데요,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 20~40대가 대장암 연 평균 발병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화제입니다.

흔히 젊은 대장암이라 불리는 2040의 대장암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인구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 및 염증 증가, 과체중, 당뇨병 등에 노출되면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심지어 운동량이 다른 아시아 국가에 비해 부족한 것 역시 젊은 대장암 인구를 늘어나게 하는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이유 외에도 젊은층은 고령층에 비해 대장내시경 검사를 잘 받지 않는다는 점도 젊은 대장암 발병 증가의 원인으로 손꼽히는데요, 대장내시경은 대장 건강을 지키는 시작이자 지름길로 대장 내부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데 꼭 필요합니다. 또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까지 할 수 있는 필수 건강검진 항목으로도 불리는데 나이를 불문하고 평소와 달리 배변 습관이 변화했거나 배변 시 출혈이 있는 경우 등에 해당한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필히 받아 보아야 합니다.

부모님 혹은 형제 중 대장암 병력이 있거나 기타 대장 질환을 앓았던 병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이른 나이서부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이유를 알 수 없는 복통이 계속되거나 빈혈이 이어진다면 이는 대장암이 발병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역시 즉각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잠깐 언급했지만 최근에는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대장내시경이 단순 검사 목적만을 가지지 않고 치료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조기 대장암을 치료하는 데 탁월학 역량을 보이고 있는데 이를 보고 내시경점막하박리술, 즉 ESD 시술이라 부릅니다.

ESD시술은 초기 대장암 제거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치료법과 달리 제법 까다롭다는 특징이 있어서 자칫 잘못할 경우 암조직이 남거나 대장에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고려하고 있다면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비하여 세강병원처럼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