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 대장 건강 위협하는 대장암, 대장내시경의 중요성


세계적 수준으로 높은 우리나라 젊은층 
대장암 발병률, 정기적 대장내시경 검사 중요해요!

 

 

 

한국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암질환 위암과 대장암은 언제나 상위권에 랭크될 정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은 세계 여느 나라와 비교했을 때에도 발생률이 1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발병률이 특히 높은 편인데요,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 20~40대가 대장암 연 평균 발병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화제입니다.

흔히 젊은 대장암이라 불리는 2040의 대장암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 인구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 및 염증 증가, 과체중, 당뇨병 등에 노출되면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심지어 운동량이 다른 아시아 국가에 비해 부족한 것 역시 젊은 대장암 인구를 늘어나게 하는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이유 외에도 젊은층은 고령층에 비해 대장내시경 검사를 잘 받지 않는다는 점도 젊은 대장암 발병 증가의 원인으로 손꼽히는데요, 대장내시경은 대장 건강을 지키는 시작이자 지름길로 대장 내부를 면밀하게 살펴보는 데 꼭 필요합니다. 또 이러한 특징 때문에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까지 할 수 있는 필수 건강검진 항목으로도 불리는데 나이를 불문하고 평소와 달리 배변 습관이 변화했거나 배변 시 출혈이 있는 경우 등에 해당한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필히 받아 보아야 합니다.

부모님 혹은 형제 중 대장암 병력이 있거나 기타 대장 질환을 앓았던 병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이른 나이서부터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이유를 알 수 없는 복통이 계속되거나 빈혈이 이어진다면 이는 대장암이 발병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역시 즉각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잠깐 언급했지만 최근에는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대장내시경이 단순 검사 목적만을 가지지 않고 치료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조기 대장암을 치료하는 데 탁월학 역량을 보이고 있는데 이를 보고 내시경점막하박리술, 즉 ESD 시술이라 부릅니다.

ESD시술은 초기 대장암 제거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치료법과 달리 제법 까다롭다는 특징이 있어서 자칫 잘못할 경우 암조직이 남거나 대장에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고려하고 있다면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비하여 세강병원처럼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내과질환센터]/고혈압 2022. 9. 21. 10:07

코로나19, 아이들에게 '고혈압' 위험 불러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성인 못지 않게
아이들에게도 고혈압 위험 높아져

 

 

보통 혈압에 대한 이야기는 어른들 사이에서 건강관리 이야기를 할 때 나올법 한 주제입니다. 게다가 젊은층 보다는 비교적 나이가 지긋한 중년층 이후에 해당되는 분들이 혈압과 관련된 이야기를 자주 나누시는 편인데요, 하지만 꽤 긴 시간 동안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인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유행으로 아이들 사이에서도 고혈압에 대한 위험이 높아져 주목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최근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서울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 사이 고혈압 환자의 비율이 지난 2019년 13.9%였던 것에 비해 2021년 14.3%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너무나 이른 나이에 고혈압에 노출된 아이들이 많아졌다는 이야기 인데요 이는 코로나로 인한 소아청소년 비만 증가가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혈압은 현대인들이 겪는 만성질환 중 하나로 심장이 박동할 때 동맥 혈관에 흐르는 혈압의 압력이 지나치게 높은 상태가 계속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1차성, 2차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1차성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하며 명확한 원인을 밝혀내기 힘든 편입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 중에서도 90~95%나 차지할 정도로 흔한 유형으로 나이가 들면서 점차적으로 발병 위험이 커집니다. 유전 경향도 강하고 짜게 먹는 분들에게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2차성 고혈압은 환자가 본래 앓고 있던 질환이 원인이 되어 고혈압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신장질환, 부신종양, 일부 선천성 심장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약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체 고혈압 환자 중 5~10%를 차지하고 1차성 고혈압과 달리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며 혈압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그 어떤 질환보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인간의 수명을 갉아먹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나이, 성별을 불문하고 고혈압 의심 증상이 있다면 즉각적으로 진단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와 동시에 체중조절, 식이요법, 운동 등 다양한 생활수칙 개선을 병행해야 더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혈압 관리를 위해 가급적 싱겁게 먹기,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기, 금연과 금주하기, 신선한 야채와 과일 많이 섭취하기, 스트레스 잘 해소하기, 정기적으로 혈압 측정하기 등을 실천해야 하며 세강병원과 같은 숙련된 의료진을 주기적으로 찾아 의료진의 진찰을 생활화하려는 노력도 필요하겠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위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위내시경 검사 특히 잘 받아야!

한국인에게 흔한 만성 위염
정기적 위내시경 검사로 악화 막아야!

 

 

소화불량, 위장질환과 비교적 가까운 한국인들. 그 중에서도 위염은 한국인 10명 중 1명에게 나타날 정도로 꽤나 익숙한 위장질환으로 손꼽히는데요, 하지만 흔하다고 해서 위염을 만만하게 생각했다가는 큰 코 다칠 수도 있다는 점. 아시나요?

위염은 초기에 이를 경우 위 점막을 붓게 만들고 단순히 붉어지는 정도에서 그칠 수 있지만 식습관 개선이 이뤄지지 않거나 생활습관이 올바르지 못할 경우. 쉽게 말해 짜거나 지나치게 매운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된 경우, 유전적 요소가 큰 분들은 염증에 취약해져 만성 위염으로 이어지기 쉬운 편입니다.

 

 

 

 

즉, 초기 위염에 해당한다면 적절한 치료와 동시에 생활습관, 식습관 개선을 충분히 병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와 동시에 위험 요인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위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꾸준히 받아 위장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만성 위염은 자칫 잘못할 경우 위축성 위염이 되고 결국 장상피화생 변화가 나타나 한국인들의 목숨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질환 위암으로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위장 건강 상태를 살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일 뿐 아니라 위암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검진 방법입니다. 그리고 만성 위염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위장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을 활짝 열 수도 있어서 반드시 의료기관에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또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위염 환자만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장 질환 병력이 있는 분들이거나 위암 가족력이 있는 분들, 아스피린 혹은 소염제 등의 약물을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분들도 위내시경 검사를 꾸준히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국가 암검진에서 이렇다 할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만 40세 이상이라면 꼭 받아야 할 검진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그만큼 위내시경 검사는 여러 모로 우리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위내시경 검사는 정확한 결과와 편안한 검사 진행을 위해 이와 관련된 체계적 시스템이 갖춰진 곳에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은 만족스러운 위내시경 검사를 제공하고자 소화기내시경 센터를 운영하여 양질의 위내시경 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숙련된 실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여 검사 중 발견한 조기 위암을 제거하는 ESD시술까지 진행하고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라며 이외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클리닉센터]/담석 2022. 9. 15. 11:38

내 몸 속에 돌 생기는 병 담석증을 유발하는 대표적 원인은?


극심한 통증 일으키는 담석증
어떤 이유들 때문에 생기는 걸까?

 

 

인간은 삶을 지속하기 위해 에너지를 필요로 하며 그 에너지를 음식물을 섭취함에 따라 얻습니다. 우리가 입을 통해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들은 이를 소화시켜서 에너지로 변환시켜 흡수하게 되는데요,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장 운동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간에서 생성된 담즙의 역할이 꽤나 중요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담즙은 소화가 필요할 때마다 간에서 생성되며 십이지장을 통해 분비됩니다. 그러나 간혹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생긴 담즙 내 구성성분이 응결되거나 부착되는데 이렇게 형성되는 결정성 구조물을 보고 우리는 담석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담석을 생성하는 주된 원인으로는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은 지방식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은 지방식만 피한다면 담석증을 예방할 수 있는 걸까요? 최근 국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적인 식습관, 생활습관에 따라 성별로 담석증 발병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먼저 남성은 여성보다 고기나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 여성은 남성보다 운동량이 적은 경우 담석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실제로 육류, 지방, 술은 많이 섭취하는 만큼 비만에 노출되기 쉬워지게 만들며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담석증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운동량 부족도 마찬가지로 장기 내 움직임을 떨어뜨려 담즙을 제대로 흐르지 못하게 방해하고 결국 담석증으로 이어지기 쉽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은 식단 섭취를 자제하는 것도 좋겠지만 이와 더불어 규칙적으로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담석증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다만 식단 관리와 운동이 과도할 경우 오히려 담석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의료진과 상의하여 본인의 몸에 맞는 예방 수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별다른 증상이나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는 편입니다. 하오니 이 점을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주시는 것이 좋겠고 갑작스럽게 참기 힘든 복통이 동반된다면 이 역시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임을 직감해 빠르게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여성들이 꼭 알아두고 정기적으로 갑상선검사 받아야 하는 이유

여성들에게 발병률 높은 유방암과 갑상선암.
정기적 유방갑상선검사로 현명하게 예방하세요!

 

 

암 질환은 삶의 질을 한 번에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자칫 잘못할 경우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어 무엇보다 예방,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나이나 성별에 맞게 그리고 기타 다양한 조건에 맞는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 몸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혹시 모를 암 질환 의심 증상이 있다면 이 역시 빠르게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조기에 진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나이, 성별 기타 여러 가지 조건들을 구분하지 않고 어느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암 질환 중에서도 여성들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유방암과 갑상선암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하는데요 이 두 가지 암 질환은 여성암 환자 중에서도 각각 1위와 2위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여성들의 삶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 질환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압과 갑상선암은 발병률은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생존율 역시 올라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높은 생존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유방갑상선검사를 받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정기적인 유방갑상선검사로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유방암은 유두 모양이나 윤곽, 분비물, 멍울 등으로 자가검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스스로 판단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이상 증상이 있다면 바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일정한 나이가 되면 반드시 유방갑상선검사를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암의 경우 다른 암 질환에 비해 진행이 느린 편에 속하고 좋은 예후를 보이는 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 역시 조기에 진단하지 않는다면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 무서운 암 질환으로 변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별다른 이유 없이 최근 체중이 늘어나거나 감소되는 증상, 무기력함이 지속되고 있다면 발 빠르게 유방갑상선검사를 받아 갑상선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유방갑상선검사는 여성들이 꼭 알아둬야 할 검사이며 오랜 세월 건강한 신체를 보존하기 위해 여성들이 반드시 정기적으로 받아야 할 검사이기도 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여성 의료진이 검사부터 진료를 담당해 보다 편안한 진료가 가능한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면 상세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검사 중 발견한 조기 위암! ESD치료 할 수 있을까?

위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다 발견한
조기 위암! ESD치료로 개선 기대할 수 있어요!

 

 

자주 소화가 되지 않고 더부룩한 속을 달고 사는 분들은 더 늦기 전에 꼭 해봐야 할 검사가 있습니다. 바로 위내시경 검사인데요, 이는 식도부터 시작해 위, 십이지장 등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 내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종류의 질환들을 진단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비교적 흔한 위장질환인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은 물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등을 정확하고 빠르게 진단하고자 할 때 꼭 진행하는 위내시경 검사는 이러한 질환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무엇보다도 한국인들의 목숨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암 질환 '위암'을 조기 진단하고 발빠르게 대처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 정기적으로 받아 보아야 할 대표적 건강검진 항목으로도 손꼽힙니다.

 

 

 

 

위암은 이렇다 할 초기 증상이 따로 없는데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겪는 흔한 위장 장애 증상과 유사한 증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나도 모르는 사이 진행될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평소 속이 자주 쓰리거나 식사만 하면 배가 더부룩하게 느껴지고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를 달고 사는 분들이라면 꼭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아야 하는데 이외에도 위장질환을 치료한 적이 있는 분들, 40세 이상인 분들,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정기적으로 꼭 위내시경 검사를 해야 합니다.

이처럼 위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서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위내시경 검사. 그렇다면 위내시경 검사 중 조기에 해당하는 위암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거 위내시경 검사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단순히 진단만을 위한 내시경 검사에 속했지만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현재는 검사와 동시에 치료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즉, 내시경적 수술 치료가 가능해진 것인데 여기에는 응급지혈술, 점막절제술, 이물제거술, 조기암수술 등이 포함됩니다.

 

 

 

 

위내시경 검사 중 조기 위암이 발견된 경우 위내시경점막하 절제술(ESD)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관 악성 종양이나 양성 종양 병변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각광받고 있는 치료법으로 점막 혹은 점막하층까지 침범한 종괴를 내시경을 이용하여 박리하고 절제하여 암을 치료하는 원리를 가집니다. 다만 고도의 내시경적 절제술에 속해 반드시 이와 관련된 숙련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시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위내시경 검사를 계획 중이라면 ESD시술이 가능한 의료진이 있는지, 그리고 이와 관련된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곳인지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세강병원은 소화기내시경 센터를 운영하며 쌓아온 다 년간의 실력과 노하우로 보다 편안하고 정확한 위내시경 검사를 진행하는 건 물론 성공적인 ESD시술로 만족스러운 예후를 안겨드리고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대장암 조기 발견 시 생존율up! 그런데 사망률은 높은 편?

발견 시기 빠를 수록 좋은 대장암
하지만 사망률은 은근히 높다고?!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암질환은 생각보다 조기에 진단하지 못할 경우 생명을 앗아갈 위험이 매우 큰 편입니다. 하지만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그만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검사들이 많아졌기에 정기적으로 건강을 체크해 예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암 질환 중에서도 생존율이 꽤 높은 편에 속하지만 그 반대로 사망률마저 높은 편인 대장암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대장암은 직장과 결장을 함께 아우르는 말로 해당 부위에 악정 종양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어떤 위치에 종양이 생겼냐에 따라 결장암, 직장암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족력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전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하는데 전체 대장암 중 5% 정도가 유전성 대장암으로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대장암은 서구화된 식습관 특히 신선한 야채나 과일 보다 육류를 더 많이 섭취하는 이들에게 발병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운동량이 부족한 분들, 비만인 분들, 흡연을 하시는 분들 역시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은 편인데, 나이가 많아도 대장암에 걸리기 쉬워 50세 이상이라면 반드시 대장암을 알아두고 정기 검진을 통해 대장암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안타깝지만 대장암은 초기에 해당할 경우 이렇다 할 증상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눈치 채기 어려운 암질환이기도 한데, 이렇다 할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대장암에 의해 대장 내부에 출혈이 생기면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식욕부진,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여기서 어느 정도 대장암이 진행된 경우라면 설사, 복통, 변비, 혈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할 경우 생존율이 무려 90% 가까이 높아지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조기 발견이 쉽지 않아 사망률이 전체 암 질환 중 높은 편에 속하는 대장암. 대장암 뿐 아니라 암 질환은 다른 신체 기관으로 전이될 경우 생존율이 뚝 떨어지는 특징을 가집니다. 따라서 한국인에게 취약한 대장암은 무엇보다 정기 검진을 통한 예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때 해야 할 필수적 검사가 바로 대장내시경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 내부를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검사로 특수한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검사는 물론 조기 대장암까지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 ESD시술은 그만큼 숙련된 의료진의 실력이 필수적이므로 이러한 점을 참고하시어 의료기관을 선택할 때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

 

 

유방암, 나이가 어릴수록 예후가 나쁘다고?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젊은 유방암
나이가 어릴수록 예후 안 좋을 수 있어요!

 

 

대표적인 여성암으로 손꼽히는 유방암. 유방암은 유방을 이루고 있는 유선, 유관 상피세포에서 암 세포가 자라나는 것을 말합니다. 암 세포는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 중 돌연변이에 해당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크기가 커지고 기타 장기에도 퍼지는 등의 결과까지 초래해 빠르게 진단, 치료하지 않는다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악성 종양이라 부르기도 하기에 유방암 역시 발견하는 그 즉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좋으며 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더욱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유방암은 다소 나이가 지긋한 중년 여성에게 나타난다는 인식 때문일까요? 최근 젊은 유방암 환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에 비해 유방암에 대한 젊은층 여성의 관심이 적은 편인데요, 다른 나이대 보다 젊은 여성들에게 좋은 예후를 가져오기 힘든 것으로 알려진 유방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연령대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는 유방암. 그 중에서도 특히 50세 이전 연령대 여성에게 나타나는 유방암을 보고 우리는 젊은 유방암이라고 하는데요 보통 유방암은 유전적 요소, 여성호르몬이나 방사선에 노출된 경우, 고지방 식단을 꾸준히 장기간 섭취한 경우, 음주와 흡연 등이 원인인 반면 젊은 유방암의 경우 빠른 초경이나 모유수유를 하지 않은 것, 고지방 식단 섭취, 피임약 복용 등이 원인으로 손꼽힙니다.

여러 연령대에게 발병하는 유방암 중에서도 특히나 우리나라는 젊은층 여성들에게 발병하는 유방암 비율이 꽤나 높은 편이고 40대 이하의 유방암 환자는 서구권 국가들 보다 약 2배 가량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이라면 나이와 상관없이 유방암에 대해 필히 알아둘 필요가 있고 이상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데요, 젊은 유방암은 다른 나이대에 발병한 유방암보다 예후가 좋지 않을 수도 있어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미리 예방하고 조기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방암 정기 검진은 30세 이상부터 꼭 필요합니다. 매달 자가적으로 유방암 검진을 해 보는 것은 물론 35세가 되었다면 2년 마다 의료진을 찾아 임상진찰을 받아야 하고 40세 이상부터는 1~2년을 기점으로 임상진찰 및 유방촬영 검사를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만약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이른 나이부터 유방암 검사를 시작하는 것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지름길이라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