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거품이 보일 때 의심할 수 있는 신증후군

소변을 볼 때마다 거품이 보인다?
그럴 땐 신증후군부터 생각해 보세요!


 

 

하루에 적정량의 수분을 섭취해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 아마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일정한 양의 물을 마시고 소변도 적정량 배출해야 건강이 잘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때 단순히 소변을 배출하는 것이 아닌 소변의 색은 어떠한지 그리고 소변에 무언가가 섞여서 나오지는 않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도 건강을 위한 부분이라는 점 알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현재 내 건강 상태의 지표와도 같은 소변. 만약 소변을 볼 때마다 자꾸만 소변에서 거품이 보이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 여러분 몸 어딘가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단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특히 거품이 일어난 경우라면 다른 곳이 아닌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신증후군을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도대체 신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을 말하는 걸까요?

 

 

 

 

신증후군은 많은 양의 단백뇨, 저알부민혈증, 부종, 고지혈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신장 질환 중 하나입니다. 신장에는 사구체를 구성하고 있는 모세혈관이 존재합니다. 이 모세혈관에 문제가 생기면서 혈액 속에 있어야 할 단백질이 체외로 배출되면서 단백뇨가 발생하는데요, 여기서 단백뇨는 '소변에 거품이 생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소변에 거품이 많이 보인다는 것은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섞여 나온다는 것으로 이렇게 많은 양의 단백질이 배출되면 체내 단백질이 부족해져 저알부민혈증이 발생합니다. 또 이에 따라 혈관 속 수분까지 빠져나와 부종이 동반되는데, 만약 이와 같은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체 없이 신증후군을 의심해 보시길 권합니다.

신증후군으로 인한 부종은 보통 눈꺼풀에서 시작됩니다. 눈이 붓는다고 표현하는데 이는 일상생활 중 나타나는 부종 증상과 비슷해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신증후군으로 인한 부종은 눈꺼풀 부종을 시작으로 다리와 발등까지 이어져 옷이나 신발을 착용하지 못하게 방해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배나 폐에도 물이 차게 만들어서 복부 팽만감,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의 이상 증상까지 초래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결과를 미리 막기 위해서라도 신증후군은 가급적 의심 증상이 있을 때 빠르게 진단하여 그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신증후군은 특별한 원인이 없거나 당뇨병, B형 간염 바이러스. 혹은 자가면역질환, 임신중독증 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여러 개로 나뉘는 만큼 원인 역시 다양한 신증후군은 무엇보다 의료진의 섬세한 손길과 충분한 상담이 중요한데요, 세강병원에서는 이를 위해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통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사오니 오늘 알려드린 정보 외 더 궁금하신 점은 세강병원에서 심층적인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