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혈액투석 받는 말기 신부전 환자, 3년마다 암 검진 필수!

말기 신부전에 정기적 포항혈액투석 받고 있다면
3년마다 암 검진 꼭 받아야 합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의학기술도 발달하고 그 덕분에 인간의 수명은 장수사회라 불릴 정도로 크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의학기술이 발달했다고 하더라도 건강은 방심한 사이 한 순간에 잃어버릴 수 있기에 반드시 이른 나이서부터 건강관리에 힘 쓰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나 신체 장기 중 신장(콩팥)2개나 있다는 생각에 이상 증상이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할 수록 신장 건강이 망가지면서 말기 신부전에 이르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요, 말기 신부전은 신장이 3개월 이상 손상되어 있거나 꾸준히 신장의 기능이 감소가 진행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1단계에서 5단계로 나뉘는 신장 손상·기능 감소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말기 신부전이 되면 혈액투석이나 신장 이식과 같은 신장대체 요법이 불가피합니다.

 

 

 

 

말기 신부전은 지역이나 나이, 성별 등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해 발병 원인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당뇨병에 의한 신장질환인 경우가 많으며 그 뒤를 이어 고혈압과 사구체신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낭성 신질환과 기타 요로질환 등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초기 증상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방치하기 쉬운 신부전.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신장 기능이 점점 떨어지면서 피곤함,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상이 동반되는데 그러다 말기 신부전이 되면 호흡곤란,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더 심해져 일상생활이 힘들어집니다. 이때에는 앞서 언급한 신장대체 요법이 적용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장이 있지만 그 기능을 다 해내지 못하기에 혈액투석을 받을 수밖에 없는 말기 신부전 환자들. 이에 해당되는 분들은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암 발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신장암 검진 역시 꾸준히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내 대학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말기 신부전을 진단받은 환자들이 약 3년 후 암을 진단 받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 신장이식 등과 같은 치료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말기 신부전 환자들이 주로 진단받았던 암 질환으로는 대장암, 폐암, 간암, 위암, 신장암, 췌담도암, 피부암, 전립선암, 갑상선암, 유방암, 방광암이라고 전해졌습니다.

 

이처럼 암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더욱 더 관리가 중요한 말기 신부전은 의료진과 정기적으로 만나 상담하고 적절한 검진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세강병원과 같이 숙련된 실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우수한 장비와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구축한 곳을 찾는 것이 현명한데요, 이외에도 세강병원은 환자를 위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