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신장질환 2021. 10. 11. 17:28

포항신부전 환자,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 조심하세요!

성공적 다이어트 후 돌아가는 요요 현상

만성 신부전 환자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것은 신체를 각종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첫 걸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때문에 아무리 바쁘고 시간적 여유가 허락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건강관리를 함에 있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 쓰시는 게 필요한데요, 하지만 최근들어 코로나19 장기화로 실내생활 시간이 길어지며 과체중, 비만에 이르게 된 분들이 많아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적정 체중을 벗어나 비만, 과체중이 되면 각종 질환에 취약해지고 실제로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적정 체중으로 돌아가기 위한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힘들게 다이어트를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요요 현상 없이 그 결과를 그대로 유지하려면 그 또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데요, 특히나 만성 신부전 환자들은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이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더욱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후 다시 체중이 돌아가는 요요 현상이 만성 신부전 환자에게 위험하다는 사실은 국내 한 대학병원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 결과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이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요요 현상을 겪은 만성 신부전 환자들은 사망은 물론 심근경색, 뇌졸중, 말기신부전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심지어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시 감소하는 것도 위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말미암아 만성 신부전 환자들은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건강관리, 다이어트 등을 통해 요요 현상을 겪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는데요 특히나 만성 신부전 환자들은 일반인들과 다르게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만성 포항신부전을 앓고있다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해 요요 현상이 올 가능성을 높이기 보다는 가급적 목표를 낮게 설정하고 길게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에는 저염식으로 또 평소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함과 동시에 내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외에도 의료진과 상의하여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것도 필요한데요, 이때에는 식이요법과 약물 요법이 진행될 수 있으며 말기 신부전에 이른다면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 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