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예방 및 관리하려면 이렇게 식사하세요!

평소 기름진 음식 좋아하는 당신
담석증 예방&관리위해 식습관 바꿔주세요.

 

 

흔히 내 몸에 '돌'이 생겼다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환이 바로 담석증입니다. 담석증은 담낭이라고 불리는 쓸개에 결정성 구조물이 생기는 질환인데, 보통 담즙 내 구성 성분이 응결되거나 부착되면서 형성되곤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담석증을 일으키는 대부분의 원인들은 콜레스테롤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식습관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문에 이러한 식단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이라면 무엇보다 담석증 예방 및 관리를 위해 각별한 신경을 써 주시는 게 좋습니다.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도 이찌만 보통 담석증은 상복부에서 극심한 통증을 가져오고 점점 오른쪽 윗배 쪽으로 통증을 번지게 합니다. 그리고 이 통증이 어깨까지 번지는데, 어느날 갑자기 통증이 시작되고 약 1~4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그러다 서서히 혹은 갑자기 소실되는데, 이때 통증과 함께 오심, 구토, 발열, 오한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합병증이 있을 수 있어 즉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으로 인해 생기는 담석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발병 가능성이 높고 한국인들은 무려 5~10% 정도가 담석을 이미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도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담석증은 잘못된 식습관이 주된 원인이기 때문에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습관부터 올바르게 개선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담석증을 예방하려면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 주시고 식단은 영양분이 고루 갖춰진 식단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영양소는 콜레스테롤과 지방 함유량은 줄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섭취도 절제하고 반드시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또 운동을 자주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미 예방도 하기 전에 담석증이 생겨 치료를 받았다면 우선적으로 지방 섭취량을 제한해야 하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을 적정량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극심한 통증이 있거나 수술 후 황달이 있다면 더더욱 지방 섭취량을 엄격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간혹 지방 섭취량을 장기간 줄이면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점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의료진과 세심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담석증은은 심한 복통이 있거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담낭염이나 간염 등과 같은 합병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있을 경우 그 즉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오니 이상 증상이 느껴진다면 지체 없이 세강병원을 방문해 주셔야 하는데요, 세강병원에서는 환자의 증상 및 상태 등을 세심하게 파악하고 진단하여 그 결과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