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신장질환 2022. 10. 18. 16:34

새빨간 소변을 봐요! 혈뇨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도대체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인간에게 있어 자연스러운 증상이자 현상이라 볼 수 있는 배변, 배뇨. 이 중에서도 이번 시간에는 배뇨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하는데요, 배뇨 활동을 통해 우리는 체외로 소변을 배출하게되고 일반적으로 이 소변은 노란 빛깔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란빛이 강하면 강할수록 또 연하면 연할수록 건강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기에 소변색을 잘 관찰하는 것도 건강관리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소변의 색이 노란 빛을 보이기는 커녕 오히려 빨갛게 물들어 있다면 이는 '혈뇨'를 의심해야 합니다.

혈뇨는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 육안으로 보았을 때 빨간색으로 보이는 혈뇨와 현미경으로 확인해야 하는 혈뇨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통 후자의 경우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아 바로 더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혈뇨는 어쩌다 생기는 걸까요? 혈뇨는 소변이 지나가는 모든 통로 및 기관에 생기는 문제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신장부터 요관, 요도 등을 포함해 남성의 경우 전립선까지 포함되는데요,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혈뇨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여러 부분을 확인하고 살펴야 합니다.

신우신염, 사구체신염, 방광암, 방광염, 방광결석,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등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해 혈뇨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간혹 피로감이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는 만성피로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코피를 자주 쏟는 일이 많은데 이와 같은 맥락으로 소변에서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만성 피로를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혈뇨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는 어떠한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혈뇨는 3번의 소변검사를 진행하고 눈에 혈뇨가 보이거나 적혈구가 3번 중 한 번이라도 100/HPF 이상인 경우, 두 번 이상 적혈구가 3/HPF 이상으로 보인다면 혈뇨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혈뇨는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분명 존재하기에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또 신장 및 방광 등과 관련된 질환이 원인이라면 이에 대한 치료가 이뤄져야 하므로 이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존재하는 지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세강병원의 도움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