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신장질환 2022. 10. 11. 13:58

신장 기능 떨어진 신부전, 그대로 두면 혈액투석 불가피

손상되고 기능 잃은 신장.
그대로 두면 만성 신부전될 수도!


 


의학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의 기대 수명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오랜 세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건강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또 늘어난 기대 수명에 따라 삶의 질을 양질로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몸에 어떠한 이상이 생겼을 때 의심 증상을 빨리 알아채고 대처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 알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적정량의 음식으로 고른 영양소가 포함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하고 가급적 빠지지 않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 또한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 신체 내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 보는 것 등이 중요한 만큼 의심 증상을 빠르게 알아채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 또한 건강을 지키는 데 꽤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꽤 많은 현대인들은 바쁜 나머지 몸에 어떠한 이상 증상이 생겨도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무시하며 방치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점차 떨어지는 신부전과 관련된 증상이라면 이는 자칫 잘못할 경우 아예 신장 기능을 상실하여 혈액투석을 받아야 하는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신부전은 이렇다 할 조기 증상이 없어 빠르게 눈치채는 게 다소 어려운 편입니다. 심지어 신부전이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되다 못해 심하게 기능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증상을 자각하기 힘든데요, 이 때문에 신부전은 가능한 한 의심 증상이 나타나기 전 병원을 꾸준히 방문하여 정기적으로 검진해야 하고 만약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신경 써서 관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신장 기능이 약해지는 건 물론 손상되는 신부전. 그리고 이러한 상태가 약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보고 우리는 만성 신부전이라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만성 신부전은 신장 기능에 악영향을 주는 고혈압, 사구체신염, 당뇨병성 신장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고 질환이 진행될 수록 피곤함과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과 같은 요독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호흡곤란, 구토 등이 동반되는데 마지막에는 혈액투석과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즉, 혈액투석이 불가피해 지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신부전, 만성 신부전은 조기 진단이 중요하고 가능한 한 빨리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체계적인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 이와 관련된 의료기관을 찾을 때에는 세강병원처럼 혈액투석이 가능한 곳인지도 체크해 봐야한다는 점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