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장용종 발견하면 바로 '제거' 해야만 하는 걸까?

내시경 검사 중 발견한 대장용종
무조건 발견 즉시 제거해야 할까요?

 


소리 소문 없이 망가지기 쉬운 대장 건강은 한국인들이 유독 취약한 편입니다. 한국인들의 생활 습관 및 패턴을 보면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는데, 그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강도 높고 긴 시간 동안 업무를 행하는 한국인들은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운동량이 부족하기 쉽고 식사 시간도 제대로 영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이에 따른 극도의 스트레스가 계속되지만 해소할 시간이 없어 대장 건강이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한국인들은 대장 건강에 있어 예민하고 섬세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대장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는 과민성장증후군, 장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나 대장암은 한국인들에게 발병하는 암질환 중 상위권에 이름을 올릴만큼 발병률이 높아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데,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고 검사 중 대장암 가능성이 있는 대장용종이 발견된다면 즉각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듭니다. 그렇다면 검사 중 대구대장용종이 발견된다면 무조건 제거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대장암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진 선종성 대장용종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상선종, 융모상 선종, 관상융모상 선종, 톱니모양 선종인데요, 관상선종은 전체 대장용종 중 90% 정도에 속하며 암으로 이어질 연관성은 약 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융모상 선종은 전체 대장용종의 약 3% 정도로 암 연관성은 25~35% 정도입니다. 관상융모상 선종은 전체 대장용종의 5~6% 정도, 암 연관성은 10~20% 정도이며 마지막 톱니모양 선종은 전체 대장용종의 1% 미만이나 암 연관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 융모상 선종이나 관상융모상 선종, 톱니모양 선종의 대구대장용종이 발견됐다면 상태에 따라 최소 6개월, 1년 뒤 다시 한 번 대장내시경 검사를 꼭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비선종성 대장용종은 전체 대장용종의 30% 정도를 차지합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대장암과 연관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꼭 절제하진 않지만 대장내시경 검사 중 발견된 대장용종은 선종성, 비선종성 구분이 어려워 절제 후 확인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대장용종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절제가 가능합니다. 작은 집게로 용종을 잡아 뜯어내는 겸자를 이용한 대장용종 절제술, 대장내시경 검사 중 발견된 대장용종을 특수 금속으로 된 올가미를 이용해 전기로 잘라내는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EMR), 최근 효율적인 조기 대장암 치료법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내시경점막하 절제술(대장ESD)이 있습니다. 이 중 대장ESD 시술은 대장용종과 조기 대장암을 검사와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고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만큼 의료진의 숙련된 실력이 중요해 의료기관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대장내시경 검사에 대한 풍부한 경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임상경험을 쌓은 의료진이 대기하는 것은 물론 대구대장용종 제거에 대한 만족도 높은 결과를 안겨드리기 위해 대장ESD를 포함한 대장내시경 분야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의료진이 직접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장용종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대장암과 연관성을 무시할 수 없어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