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장내시경 검사 전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대장내시경 검사를 앞두고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게 되는 '식단 관리'

 


서구화된 식단,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한 생활 패턴 및 식습관 등을 원인으로 대장 건강이 다소 취약한 한국인들. 이 때문인지 과거에 비해 최근의 한국인들에게 대장암 발병률이 꽤나 높아지기도 했는데요, 대장암은 다른 질환과 달리 별다른 이상 증상을 초기에 가져오지 않아 본인도 모르게 방치하는 일이 잦고 이미 통증이나 문제점을 인지했을 때에는 어느 정도 진행된 이후일 때가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한국인들이라면 대장 건강을 정기적으로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데, 이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검사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대장내시경 검사'입니다.

대구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검사이자 그 중요성이 상당한데, 아쉽게도 항문을 통해 내시경 기구를 삽입한다는 점, 정확한 검진을 위해 관장을 해야 한다는 점 등 다양한 어려움이 존재해 부담감을 크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항문을 통해 특수한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 기구를 삽입해서 진행됩니다. 대장 내부를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의학 기술의 비약으로 검사 중 발견된 대장 용종을 제거할 수도 있게 되었는데요, 다만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이 뒤따르는 관계로 대구대장내시경 검사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커 차일 피일 시기를 늦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장내시경 검사 전 관장을 해야하는 탓에 검사 3일 전부터 어느 정도 식단 관리를 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대표적으로 섭취를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고사리와 같은 질긴 채소류, 김이나 미역과 같은 해조류, 콩과 현미, 검은쌀 등의 잡곡류, 씨가 있는 과일인 참외, 포도, 수박, 키위, 딸기 등은 절대로 섭취를 금하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김치와 버섯류, 채소, 질긴 고기류 등과 같은 음식도 대구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에는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대장내시경 검사 3일 전에는 뭘 먹는 게 좋을까요? 가능한 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 '건더기가 없고 부드러운 음식'이 적절합니다. 흰 쌀밥이나 흰 죽, 식빵과 두부, 달걀, 생선, 감자, 바나나 등이 대표적입니다. 대구대장내시경 검사 전 날에는 미음만 드시는 게 좋습니다. 가능한 한 유제품이나 커피 등을 드시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음식 조절, 식단 관리가 어느 정도 필요한 대장내시경 검사. 그러나 이러한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 건강을 지키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검사임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만큼은 가능한 한 빼먹지 마시고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정기적으로 받는 게 좋은데, 세강병원은 만족스러운 대구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 풍부한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검사를 진행하며 검사 중 대장 용종이나 조기 대장암 발견 시 대장ESD 시술을 진행해 빠르게 치료해드리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검사 전과 후 익혀두고 실천해야 할 점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해 주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상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