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항문거근증후군, 항문이 자꾸 욱신거리고 불편하다면 체크해보세요

 

변을 보고나면 자꾸 항문이 불편하고
욱신거리기까지? 항문거근증후군일 수도 있어!


인간이라면 누구나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에너지를 얻고 에너지를 얻기 위한 대사 과정 후 남은 노폐물을 소변이나 대변으로 체외로 배출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배출된 소변과 대변을 통해 우리는 현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소변은 몰라도 이 대변과 연관이 깊은 신체 기관에 대해서는 그렇게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대변과 연관된 신체 기관으로는 대장 그리고 항문이 대표적입니다. 이 중에서 특히나 항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결하고 비위생적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어서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고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것인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항문에 대해 제대로 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항문은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만큼 건강을 잃어 훗날 삶 자체를 완전히 달라지게 만들 수 있단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항문 질환이라고 하면 치질을 떠올립니다. 그리고 항문이 묵직하고 뻐근한 증상, 알 수 없는 불편감 등이 느껴지는 경우 역시 치질이 아닌 것인지 의심하는데,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치질이 아닌 다소 생소한 항문 질환 '항문거근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이랑 항문을 들어주는 근육이면서 항문 괄약근 중에서도 가장 안쪽에 위치한 항문 거근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로 골반이 약해진 분들에게 잘 생기는 항문 질환으로 꼭 변비와 비슷한 증상을 가져와 변비로 헷갈리는 분들이 잦습니다. 하지만 변비와 달리 시간이 지나면서 항문이 뻐근해지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뻐근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심지어 이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면서 결국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어려움을 뒤따르게 만듭니다.

주로 출산 경험이 많은 여성, 반복적으로 추운 곳에 장시간 동안 쪼그려 앉아있는 경우 등 골반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고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빼고 걸터 앉는 습관을 가진 분들도 대구항문거근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골반통 원인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도 하는 항문거근증후군. 이는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만성화되면 꽤 긴 시간 동안 치료를 받아야 하기에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질환 동반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항문에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면 지체 없이 세강병원처럼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한 경력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다른 항문 질환과 비교했을 때 항문거근증후군은 정확한 진단에 있어서 다소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에 세강병원에서는 오랜 세월 동안 쌓아온 임상경험을 토대로 대구항문거근증후군을 정확하게 진단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환자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진행해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의외로 많은 분들이 경험하는 항문 질환이기도 합니다. 이 점을 염두에 주시고 항문 건강에 대한 궁금증이 더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