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도록 장 건강 유지하려면? 정기적 대장내시경 검사는 필수

오래오래 튼튼한 장 건강을 갖고 싶다면?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만큼은 꼭 받으세요!



건강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도 꼭 받아야 하는 검진이 있습니다. 바로 건강검진인데요, 신체 구석구석 살펴보는 건강검진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떠한 문제가 있진 않은지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 체크하고 혹여 문제가 있다면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요즘처럼 고령화 사회 속 건강한 삶을 오래도록 지키는 데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건강검진 중에서도 ‘내시경’ 검사는 건강검진의 꽃이라 불릴 만큼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검진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한국인은 다른 신체 부위보다도 위장 건강에 취약한 경우가 많아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위장 건강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위장은 다른 신체 부위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해도 초기에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통해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중 대장내시경 검사는 위내시경 검사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내시경 만큼 많은 분들이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지는 않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항문으로 내시경 기구를 삽입하여 대장 내부를 살피는 검사이다 보니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인데, 하지만 대장내시경 검사는 의료진이 직접 육안으로 대장 내부를 살필 수 있다는 장점 뿐 아니라 그 자리에서 용종이 발견되는 그 즉시 용종을 제거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대장 용종은 대장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대장암의 씨앗과도 같은 존재로 빠른 제거가 중요합니다. 또 대장 용종은 뚜렷한 자각 증상을 가져오지 않기에 반드시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체크하고 발견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중요한 장점을 가진 대장내시경 검사는 언제, 어떻게, 어디서 받는 것이 좋은 걸까요? 


먼저 대장내시경 검사는 40대 이상인 경우 2년에 한 번씩 받아야 하고 그 외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거나 대장 질환을 앓았던 병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 짧은 주기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잔변감이 있는 분들, 만성적인 설사로 불편하신 분들, 최근 원인을 알 수 없는 빈혈이 생긴 분들, 배변 횟수나 습관이 변화한 분들, 복통이 자주 느껴지시는 분들 역시 나이, 성별과 관계없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와 동시에 치료가 이뤄질 수도 있기에 대장내시경 검사는 이와 관련된 풍부한 임상경험과 체계적인 검사 시스템이 갖춰진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에서 받아보셔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오랜 세월 동안 대장내시경 검사는 물론 대장 용종 및 조기 대장암 제거에 용이한 ESD시술 경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 더 안전하고 편안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