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고혈압 2022. 6. 22. 14:16

조기 발견 어려운 고혈압 지속적 관리가 예방의 핵심!

WHO가 꼽은 사망 위험요인 1위 고혈압
삶의 질 떨어뜨리기 전 꾸준하게 관리해 주세요!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른 속도로 기술이 발달되면서 의학 기술 역시 고도로 발달되었으며 이는 곧 인간에게 수명 연장이라는 선물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처럼 삶의 질이 윤택해지고 수명이 길어지면서 어느덧 우리는 '오래 사는 것' 보다는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에 대해 큰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건강을 지키면서 정상적인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주의해야 할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바로 '고혈압'이 있는데요, 고혈압은 현대사회를 거듭하면서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각종 심혈관 질환부터 뇌졸중 등과 같은 심각한 질환들을 초래할 수 있는 주된 원인으로 맞춤 치료가 중요하며 꾸준한 관리 실천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래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일 경우 진단됐지만 최근 대한고혈압학회에서는 고위험도 고혈압 환자들을 130/80mmHg 미만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앞서 언급한 것처럼 고혈압 환자들이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함께 당뇨병과 같은 합병증을 앓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본인이 고혈압 위험 인자를 갖고 있거나 이미 앓고 있는 경우에 해당한다면 그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적절한 대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치료는 적정 체중으로 조절하고 이를 위해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해야 하는 것 그리고 약물 요법 등이 포함됩니다. 특히 약물치료를 할 때 생활습관을 반드시 병행해야 고혈압 개선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를 각별히 신경 써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고혈압 환자들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내 몸에 맞는 적정 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가능한 한 빠지지 않게 실천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에도 역시나 짠 음식은 혈관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싱겁게 드시고 자극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는 가급적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 역시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외에도 식단을 구성할 때 지방질을 가능한 한 줄이고 신선한 야채가 많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고혈압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정기적으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혈압을 체크하는 것도 필요한데, 세강병원은 고혈압 등과 같은 질환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워지지 않도록 체계적인 치료 및 관리들을 제공하여 환자 분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별다른 이상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어 세강병원의 도움을 얻어 건강관리에 힘 써주시길 적극 권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