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고혈압 2022. 3. 23. 15:10

고혈압 있다면 커피부터 줄이세요!



번화가뿐 아니라 주택가까지 줄지어 있는 카페들만 봐도 한국인들이 커피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눈치챌 수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 사이에서는 출근길이나 점심시간에 꼭 카페를 들려야 하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커피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른 음료처럼 달콤한 맛이 매력이기 때문일까요? 실제로 커피를 자주 섭취하는 분들 중 상당수는 달달한 시럽과 고소한 우유가 포함된 커피보다는 진한 커피향과 쓴 맛이 매력인 아메리카노를 선호합니다. 오롯이 맛이나 향을 즐기려는 분들도 계시지만 커피를 자주 마시는 분들은 대부분 '각성 효과' 때문에 커피를 즐깁니다. 정신적인 각성을 통해 업무에 잘 집중할 수 있도록 커피를 마시는 것입니다. 

실제로 적정량의 커피 섭취는 뛰어난 각성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인지력, 집중력 등을 상승시켜 피로를 개선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해내도록 도와줄 수 있는데요, 그러나 너무 과한 것은 독이 된다고 하죠. 카페인 역시 과다 섭취 시 다양한 문제가 뒤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건강에 큰 비상등이 켜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은 현대 사회의 고질병 중 하나로 언급될 정도로 많은 분들에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부터 서구화된 식습관,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스트레스, 과로 등 다양한 요인이 고혈압의 원인이 되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중년층, 노년층에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도 안심할 수 없을 만큼 고혈압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 역시 알게 모르게 고혈압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혈압 자체는 혈압이 높은 것 외에는 별 다른 증상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검진을 받지 않으면 본인이 고혈압인 것조차 모를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런 이유로 고혈압을 방치하면 각종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을 뿐 아니라 생명에 지장이 갈 수도 있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 고혈압을 진단받고 철저하게 관리하여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은 혈압을 급격히 높이지 않고 혈관을 튼튼하게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식습관부터 생활습관, 운동 방법까지 유의해서 실천해야 합니다. 커피 역시 그 중 하나인데, 카페인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루 한 잔 정도는 큰 무리가 없을 수 있지만 그 이상은 체내로 들어온 카페인이 심장을 자극하고 갑자기 혈압을 높여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과다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라면 가능한 커피를 끊는 것이 좋지만, 꼭 섭취를 원하시는 분들은 의료진과 상의 후 하루에 마시는 커피 양을 정해서 지키시기 바랍니다. 커피 외에도 식사 시 음식의 간을 강하게 하지 않도록 하고 가급적 싱겁게,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운동은 과격하지 않으면서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여 하루 한 번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고, 금연 및 금주를 실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도 혈압을 높이는 주원인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생활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지키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