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고혈압 2022. 2. 9. 15:38

20~30대 고혈압이 더 위험한 이유는?

생각보다 흔하게 나타나는 젊은 층의 고혈압,

방치하면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최근까지 큰 열풍을 불었던 '욜로(YOLO)'. 이는 본인의 행복을 가장 우선 순위에 두고 소비하는 태도를 뜻합니다. 한 번 뿐인 인생을 충분히 즐기면서 행복하게 살자는 것인데요,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어려워지고 지속되는 취업난 속에서 연애, 결혼, 출산, , 경력 등 다양한 것들을 포기하는 것을 뜻하는 'N포 세대'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젊은 층의 사회 진출이 어려워지면서 현재를 즐기자는 욜로가 유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행복을 위해 미래를 준비하지 않을 경우 각종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 중 '건강'은 한 번 잃으면 되돌릴 수 없는 만큼 주의가 필요한데요, 욜로라는 트렌드가 성행하면서 지금 당장의 즐거움을 누리고자 잘못된 식습관을 이어나가는 젊은 층이 많아지면서 이들의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지고 되었습니다.

 

특히 단짠, 매운 맛 등 자극적인 음식 위주로 섭취하거나 잦은 폭음, 야식 등을 반복하다 고혈압에 노출되고 있는 젊은 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30대의 나이에 고혈압이 되면 각종 합병증이 발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로 인해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혈압이란 우리 몸 곳곳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고 이산화탄소 및 노폐물이 배출될 수 있도록 운반해주는 혈액이 통로 역할을 하는 혈관의 벽에 미치는 압력입니다. 심장이 혈액을 동맥으로 내보낼 때 가장 높은 혈압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고, 심장이 이완되어 혈액을 받아들일 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압 측정 결과 수축기 혈압이 130 이하고 이완기 혈압이 85 이하라면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그러나 측정했을 때 140/90mmHg이상이 나온다면 고혈압으로 진단됩니다. 이때 수축기 혈압이 140~159, 이완기 혈압이 90~99 정도라면 경증이고, 160~179/100~109라면 중등도, 180/110 이상이라면 고혈압 중증으로 매우 심각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20~30대라면 고혈압이어도 경증 단계 정도로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다고 안심은 금물입니다. 아직 젊은 나이라는 이유로 고혈압이 나와도 심각하게 여기지 않거나 증상을 자각하지 못해 방치하다가 고혈압이 악화되어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심혈관질환 등 각종 합병증을 앞당기는데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치료 방법으로는 의료진의 진단 결과에 맞는 약물 요법과 함께 체중조절과 식이요법 등 생활습관의 개선이 있는데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의 도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환자 본인이 굳게 마음을 먹고 치료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젊은 층의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부터 고치도록 해야 합니다. 단짠,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식품은 피하고 가급적 싱겁게, 영양소를 고루 갖춘 식단을 계획하여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 매일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 및 적절한 근력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며, 건전한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혈압이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세강병원과 같이 고혈압과 이로 인한 합병증을 적절히 치료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혈압을 측정하고 의료진에게 정밀 진단을 받는 것도 고혈압 예방을 위한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