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고혈압 2016. 1. 22. 17:41

고혈압 환자의 일상 지침 10가지

 

 

고혈압 환자의 일상 지침 10가지

 

 

나이가 들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혈압이 서서히 높아지는데요. 이 때문에
중장년을 지나면서 고혈압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40세 이상이 되면 여러 가지 병이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병의 예방을 위해서도
무척 중요한 시기인데요. 특히 혈압을 측정하는
것은 다른 어떤 때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습관으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을
예방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스스로 관리하는
일상 지침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침 기상 : 추운 날씨에 기상할 때, 아침 공기의 보온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침 배뇨 시 따뜻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목욕 : 따뜻한 물로 목욕하도록 하고, 절대로 탕 안에 오래 있거나 사우나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냉탕과 온탕을 번갈아가며 들어가지 않습니다.

3. 식사 : 급한 식사와 과식은 하지 않고, 식사를 할 때 음악을 듣거나 즐거운 대화를 나누면 좋습니다.

4. 식사 후 : 식후 어느 정도의 휴식시간을 갖고, 식후 바로 걷거나 움직여야 할 경우에는 과식을 피합니다.

 

 

 


5. 배변 :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재래식보다는 좌변기가 안전하며 화장실 공기가 너무 차지 않도록 보온을 유지합니다. 변비일 경우에는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고 물, 우유, 혹은 요구르트 등을 섭취하거나 정제하지 않은 곡류, 해조류 등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6. 출근 : 가까운 출근길은 가볍게, 천천히 걷습니다. 너무 복잡하거나 밀리는 시간은 피하고 항상 여유 있는 출근 시간을 갖고, 자가운전을 할 경우에는 심한 냉방은 피합니다.

7. 회사 : 여유를 가지고 업무에 임하며 스트레스로 흡연하는 일은 피하고, 녹차나 음료 등을 마시면서 여유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커피나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절제해서 마셔야 합니다.

8. 귀가 후 : 가볍게 산책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하고, 긴장되는 TV 프로그램이나 대화를 피해야 합니다.

 

 

 


9. 운동 : 식사 후 30분 정도 쉰 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구를 사용하는 운동보다는 가볍게, 그리고 약간 빠르게 걷는 운동이 권장됩니다. 한꺼번에 많은 운동을 하려 하지 말고, 긴장되는 운동이나 경쟁되는 단체 운동은 피합니다. 몸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운동을 피하며, 운동 시 기후를 고려하여 운동복을 착용합니다.

10. 수면 : 쾌적한 취침을 위하여 적절한 실내 온도, 조용한 환경, 적절한 침구 등을 마련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시간에 취침하고, 잠들기 전 가벼운 산책과 운동으로 숙면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