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4. 1. 15. 07:38

소리 없이 자라는 담낭용종, 대구 건강검진 조기 진단 중요해

 

 

별다른 증상이 없어 진단 시기 놓치기 쉬운
담낭용종, 정기적인 검진으로 빨리 체크해야

 

 

 

 

 


어느날 우연히 발견되는 담낭용종, 정체가 뭘까?

 

복통은 어느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복통이 반복적으로 찾아오고 소화불량, 체중감소, 변비, 설사 등과 같은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동반된다면 이는 단순한 복통이 아닌 장기기관 중 어느 한 곳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요즘 현대인들은 서구화식 식습관과 운동량 부족에 따른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중 담낭에 돌이 생기는 담석증과 비슷한 '담낭용종'도 꽤 흔하다는 점 알고 계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담낭용종은 담낭에 생긴 담석을 제외하고 모든 형태의 '혹'을 의미합니다. 크게 비종양성 용종과 종양성 요종으로 구분할 수 있고 비종양성 담낭용종의 약 46~70% 정도가 콜레스테롤 용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콜레스테롤 담낭용종 크기는 일반적으로 10mm 이하,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편인데요 이와 달리 종양성 담낭용종은 크기가 무려 10mm이상으로 크기가 더 큰 편이고 단일 병변으로 관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체 담낭용종 중 악성 용종 빈도는 약 3~8% 정도인 편입니다.

 

 

 

 

 


정확한 원인이 불분명한 담낭용종, 의심 증상은?

 

위, 대장 등에 찾아오는 것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용종.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담낭에도 충분히 용종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담낭용종은 그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거의 대부분의 담낭용종들은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편입니다. 드물게 복통,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담석증과 증상이 유사하므로 담석증 의심 증상이 있다면 담낭용종까지 함께 고려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 담석과 복통, 체중감소 등의 증상들이 함께 찾아왔다면 담낭용종 중에서도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악성 용종 가능성을 필히 염두에 두시는 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담낭용종은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발견하고 진단합니다. 그러나 발견된 담낭용종의 콜레스테롤 용종인지 악성 용종인지 감별 진단하는 게 더 중요한데, 아쉽게도 담낭용종은 수술 전 조직 검사가 어려워 영상학적으로 감별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더 상세한 관찰을 위해서 최근 대구 건강검진 병원에서는 고해상도 담낭 초음파 및 내시경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거나 CT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나에게 발견된 담낭용종, 치료는 어떻게?

 

담석증 만큼이나 담낭용종은 생각보다 현대인들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담낭용종 중 악성 종양은 담낭암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담낭암이 되면 복강경 절제 수술 적용이 아닌 개복을 통한 광범위한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낭용종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가능한 한 악성 종양을 조기에 진단하여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며 담낭 용종 크기가 10mm 이상이거나 환자 나이가 50세 이상이면서 담석이 동반되었고 담낭용종 크기가 10mm이하인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장용종, 위용종 만큼은 아니지만 꽤 흔한 담낭용종. 이는 조직 검사가 힘든 만큼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견 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맞춤형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대구 건강검진 병원 세강병원은 오랜 세월 동안 쌓아온 경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들이 대기하고 있으며 우수한 의료장비들과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바탕으로 1정확한 진단, 1:1 맞춤형 책임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담낭용종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