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3. 10. 13. 07:15

점점 늘어나는 대구 담석증 환자들, 과식 조심하세요!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과식증 환자들
과식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늘어나는 담석증 환자들

우리는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음식으로 구성된 식단 섭취 등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건강을 관리한다고 하더라도 때에 따라 갑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 당황스러운 상황이 연출될 수 있는데요, 이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대구 담석증입니다.

담석증은 담즙구성 성분이 담낭, 담관 내에서 응결되거나 침착되면서 만들어진 결정성 구조물인 '담석'에 의해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담석은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구분되며, 환자마다 증상이 다 다른데다 치료법도 다 달리 적용되고 아예 증상이 가져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때에 따라 담석이 담낭염이나 담관염, 췌장염 등과 같이 빠른 대처가 요구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암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게 중요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참기 힘든 복통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진 대구 담석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국민관심질병통계 자료를 살펴 보면 담석증은 환자 수는 지난 2017년부터 연평균 약 10%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콜레스테롤 담석 비율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식후 혹은 과식 후 발생 가능성 높아지는 과식증

담석증의 원인으로는 비만과 고지방·고열량 식단 섭취, 임신, 급작스러운 체중 감소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이외에도 세균이나 기생충에 감염된 경우 간경변증·용혈성 빈혈 등도 담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석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무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갑자기 증상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즉, 환자마다 증상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보통 대구 담석증은 명치나 오른쪽 위쪽 배에 오랜 시간 극심한 통증이나 중압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이 통증이 점점 날개뼈 아래나 어깨쪽으로 퍼져나가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거의 대부분 이러한 통증은 갑작스럽게 약 1~4시간 동안 계속되다가 천천히 혹은 갑작스럽게 없어지곤 합니다. 주로 담석증에 따른 복통 및 이상 증상들은 식사 후 나타나거나 악화되고 저녁 식사를 과식한 경우 4~5시간 뒤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에 따라 구역질이나 구토, 발열, 오한 등의 신체 이상 증상들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담석증으로 인한 합병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됩니다. 

 

 



증상 있다면 근본적 치료 해야, 평소 과식하지 않게 주의

식사 후, 과식 후 나타나기 쉬운 담석증 증상. 이렇다 보니 평소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대구 담석증을 예방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미 담석에 의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 즉시 근본적 치료에 임해야 하는데, 이때에는 금식과 함께 진통제 복용,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같은 대구 담석 제거수술 등 치료법이 대표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별다른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된 담석증이라면 자연 회복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근본적 치료를 적용하기 전 일정한 시간 동안 경과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과식하지 않는 것과 함께 대구 담석증 원인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평소 고열량·고지방 식단을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고 세균 및 기생충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권합니다. 또 담석증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저 질환에 대한 치료도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세강병원은 복통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 담석증에 대한 맞춤형 진료와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 쾌적하고 안전한 진료 환경을 구축해 더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안겨드리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