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3. 1. 12. 07:21

튀기면 다 맛있다?! 먹기 전 담석증부터 알아둬야

기름에 튀기면 맛없는 게 없다?!
기름진 음식 너무 좋아하면 담석증 걸릴 수 있어요!

 


변의를 느낄 때 혹은 소화 잘 되지 않을 때, 위장질환에 걸렸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 의해 우리는 복통을 느끼곤 합니다. 특히 이 중에서 인간의 자연스러운 신호 중 하나인 변의는 복통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다 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가 아프다고 이야기하면 화장실부터 가라고 권유하는 편인데요,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인간의 복부에는 여러 가지 장기가 밀집되어 있어 단순힌 복통을 무조건 ‘변의’가 일으킨 것이라 생각하기엔 어렵습니다.

만약 화장실에 다녀왔음에도 불구하고 배가 계속 아프거나 변의의 양상처럼 보이지 않는 복통이 계속 지속된다면 이는 다른 문제가 원인일 수 있는데요, 혹시 지금 한 번 나타난 복통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윗배에서 통증이 심했다가 오른쪽 아랫배 부근으로 퍼지는 양상을 보인다면 이는 일시적으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증상이 아닌 담석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석증은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담즙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이 한데 응어리지면서 결정성 구조물을 만들면서 심각한 통증 및 각종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보통은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쉽게 말해 고지방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일수록 담석증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 것인데요, 만약 지방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좋아하시거나 평소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이라면 드시기 전 이 음식이 유발할 수 있는 담석증에 대해 알아두고 담석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조금씩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려는 노력을 기울여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담석증은 무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은 상복부에서 통증이 느껴지다가 오른쪽 상복부로 통증이 퍼지고 오른쪽 어깨까지 아파오는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이러한 통증은 어느날 갑자기 시작하여 1~4시간 동안 지속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한 시간 혹은 길면 네 시간까지 지속되는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소실되곤 하는데, 이때 오심, 구토, 발열, 오한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담석증으로 인한 합병증인 담관염이나 담낭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더욱 더 적극적인 자세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담석증이 의심되는 분들이 내원하셨을 때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 혈액검사와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진행하고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방사선 검사를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 복부 CT 촬영이나 초음파 검사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치료를 적용해 좋은 예후를 이끌어내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