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다고 대장내시경 간과했다가 무서운 결과가?!

젊은데다 별 이상도 없는데, 굳이
대장내시경 검사해야 할까?

 

 



젊으면 젊을수록 더 신경 써야 할 건강관리

인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가 진행되고 노화에 따라 체력과 면역력이 자연스럽게 저하됩니다. 때문에 나이가 들면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한 발병 위험이 커지므로 건강관리에 대한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요, 하지만 노화에 대비하는 것 못지않게 젊은층 분들도 건강에 대한 신경을 써 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야 합니다.

보통 젊은층에 해당하는 분들은 젊음이라는 강력한 방패가 있어 몸에 문제가 있어도 그렇게 큰 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조금만 쉬면 자연 회복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런 인식 때문인지 최근 중년층과 노년층들이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여러 질환들이 젊은층 분들에게 잘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두되는 질환으로는 대장암이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암질환 중에서도 젊은 대장암 환자가 가장 많은 나라로 알려졌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고기 섭취량이 늘어난 반면 섬유소 섭취량 저하, 운동량 부족, 음주, 흡연, 비만 및 과체중 등이 손꼽히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만큼은 젊어도 절대 빼먹지 않아야

 

조기 진단이 중요한 대장암. 대장암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암 질환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아무리 젊다고 하더라도 대장 건강 체크를 위해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만큼은 꼭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대장내시경 검사는 보통 50세 이후부터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50세 전이거나 그보다 더 젊은 경우에도 대장 건강 의심 신호가 있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는 필수입니다. 가장 먼저 40대 이상 성인 중 대장내시경 검사를 한 번도 받아보지 않은 분들이 있고 배변을 할 때 출혈이 보이는 분들, 하루에 3번 이상 대변을 보는 일이 꽤 오랜 시간 지속되는 분들, 변비와 설사가 자주 반복되는 분들, 점액변을 보거나 가느다란 대변을 보는 경우, 가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복통이나 빈혈이 계속되는 경우 등이라면 나이 불문 대장내시경 검사를 꼭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면 성인의 약 30% 정도에게 대장용종이 발견되곤 합니다. 대장용종은 대장암과 연관이 깊은 선종성 용종과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비선종성 용종으로 구분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 고려해야 할 점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던 중 대장용종이 발견되었거나 조기대장암이 발견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대장용종은 대장암과 연관이 있을 수 있을 가능성이 있어 발견하는 그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조기대장암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고려 중이라면 대장용종과 조기대장암을 검사와 동시에 절제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이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대장ESD 시술이 가장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대장ESD 시술은 대장내시경 검사 중 적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대장 점막 밑에 약물을 주입하여 용종을 적절하게 띄운 후 병변 주변의 점막을 절개한 후 점막하층을 박리하여 용종, 조기대장암을 절제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다만 대장ESD 시술은 의료진의 섬세한 술기가 요구되는 고난도 시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있는 곳에서 받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대장내시경 검사와 함께 대장ESD 시술에 대한 세계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의료진이 직접 책임감 있게 진료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우수한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여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나이, 성별을 불문하고 대장 건강을 위해 꼭 받아 보아야 할 검사라는 점 잊지 마시고 대장내시경 검사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