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ESD 고려할 때 체크해 봐야 할 점은?

대장용종부터 조기대장암에도 적용할 수 있는
대장ESD,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 걸까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는 국내 대장암 사망률
기술 발전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고 편안하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기대수명까지 연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유독 ‘암’이라는 질환은 아직까지 완벽하게 정복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데요, 실제로 암 질환을 유발하는 암 세포는 신체 어느 곳에서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때에 따라 발견 시기가 늦어지면 한 순간에 목숨을 잃어버리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 유전적인 요소 등 각자 위험 요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암 질환이 상이해지므로 이에 대한 정보도 사전에 알아두는 게 좋은데, 우리나라는 다양한 암 질환 중에서도 위암과 대장암 발병률이 높은 편으로 이에 대한 사전 지식을 쌓아두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체크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런데 위암은 한국인들 사이에 잘 발생하는 암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는 반면 대장암은 아직까지도 그 위험성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 아쉬움이 큽니다. 국내 대장암 사망률은 위암보다 더 높은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지금도 계속적으로 그 수치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위암에 대해 잘 아는 만큼 대장암도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대장ESD로 대장암의 씨앗 대장용종 제거까지 깔끔하게
대장암을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이자 기본적인 것이 바로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입니다. 보통 성인의 약 30% 정도는 검사 중 대장용종이 발견되는데, 이는 방치 시 대장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간혹 대장암과 연관이 없는 유형도 있는데 꼭 제거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을 품는 분들도 있습니다. 대장용종은 의료진의 육안으로 대장암 진행 가능성 유무를 판별할 수 없어 가급적 발견하는 즉시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란 점 염두에 주시기 바랍니다.

기존에는 대장용종이나 조기대장암이 발견 시 겸자를 이용하거나 내시경적 점막 절제술 등을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불확실한 제거 가능성이 남아있는데다 조기 대장암에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대장ESD라는 새로운 방법이 등장하면서 조기대장암까지 깔끔한 제거가 가능해졌습니다.

대장ESD 시술은 대장내시경 검사 중 진행이 가능한 방법으로 대장 점막 밑에 약물을 주입하고 약간의 간격으로 띄웁니다. 이후 내시경으로 병변 주변의 점막하층을 박리하여 대장용종과 조기대장암을 제거하는 원리로 진행됩니다. 일괄 절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크고 넓게 퍼져있는 대장용종 및 조기대장암도 만족스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수술적 부담이 매우 적고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점이 다양한 대장ESD, 어떤 점을 체크해야 할까?
여러 모로 기존의 방법들에 비해 장점이 다양한 대장ESD. 대장ESD는 의료진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시술 난이도도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시술을 받을 의료진과 병원을 선택하는 데에도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대장ESD 시술을 앞두고 있다면 전절제율이 높고 천공률이 낮은 의료진을 찾아야 합니다. 대장ESD 시술 중 자칫 잘못하면 미처 절제되지 못한 조직이 남아있을 수 있고 대장에 구멍이 생기는 천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강병원은 시술이 까다롭고 어려운 편인 대장ESD에 대한 세계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는 의료진이 직접 대장ESD 시술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장용종과 조기대장암까지 섬세한 손길 하에 만족스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쾌적한 진료 환경을 구성하고 우수한 의료장비들을 갖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대장ESD 시술을 고려하고 계시는 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대장ESD는 여러 모로 많은 장점을 가진 만큼 고려할 점도 많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