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3. 5. 18. 06:47

대구항문외과질환 중 가장 까다로운 치루증상 알아보기

까다로운 치료, 재발 가능성 높은 항문질환
치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운동량이 극심하게 부족하고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긴 현대인들에게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허리디스크,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을 먼저 떠올리실 것 같지만 의외로 항문질환 역시 수많은 현대인들에게 소리소문 없이 찾아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점. 알아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항문질환은 말 그대로 항문에 생긴 어떠한 질환을 이야기하며 여기에는 치핵, 치루, 치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아울러 우리는 치질이라 부르는데요 보통 치질은 치핵을 의미하는 말로 잘 알려져 있어 치질하면 치핵을 뜻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느 질환과 마찬가지로 항문질환 역시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항문에 발생한 질환이라는 특성 때문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나 '치루'의 경우 자칫 잘못할 경우 항문암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대구항문외과 치루는 여러 항문질환 중 가장 치료가 까다로운 편에 속하며 재발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항문 안쪽에 위치한 항문선에 여러 가지 이유로 염증이 생기면서 항문 주위 농양이 바깥으로 터져나오는 증상을 동반하는데,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항문 바깥쪽 피부에 샛길이 생기면서 이를 통해 농양이 분비되는 것이라 보면 쉽습니다.

처음부터 치루는 이러한 증상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보통 초반에는 항문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불편한 정도의 느낌을 가져오는 것인데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이 심해지면 항문 주위가 붉어지면서 부종이 생기고 단단해져 피, 분비물 등이 분비되어 속옷에 묻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때 분비되는 분비물들은 냄새가 심하고 항문에서는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앉거나 걷는 것과 같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워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항문 주위에서 느껴지는 열감으로 인해 체온이 올라가 꼭 감기나 몸살에 걸린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단순히 항문에서만 불편함을 가져오는 것이라 볼 수 없는 치루는 가능한 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치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자칫 잘못할 경우 항문암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방치하다가 증상이 심각해진 상태에서 치료를 성공적으로 진행한다 하더라도 괄약근이 손상되는 것과 같은 후유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조기에, 그리고 처음 치료를 진행할 때 만족스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구항문외과 세강병원에서는 항문 건강을 악화시키는 주요 질환인 치루를 성공적으로 개선해드리고자 여러 모로 오랜 세월 숙련된 실력과 노하우를 쌓은 대구항문외과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또 해당 의료진이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진료를 진행하여 하루라도 빨리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치루는 원칙적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루는 조기 진단, 첫 수술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된 더 자세한 사항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