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3. 8. 10. 07:47

대구항문외과 치질 때문에 고민이라면 ‘앉아있는 시간’부터 줄여야!

앉아있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발병 위험 높아지는 항문질환 ‘치질’

 


치질, 다른 질환처럼 조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강을 해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들은 종류와 상관없이 가능한 한 일찍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견 시기가 이르면 이를수록 치료가 좀 더 수월해질 수 있고 빠른 호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질환에 따라 재발 가능성을 줄이기까지 할 수 있어 ‘조기 발견’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유독 이 질환만큼은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져도 부끄럽다는 이유로 대구항문외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치질’이 그 주인공입니다.

대표적인 항문질환인 치질은 항문 주위에 있는 혈관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늘어나 점막과 함께 늘어져 돌출된 것을 말합니다. 본래 정확한 병명은 치핵이지만 여러 항문질환을 통틀어 아우르는 치질로 잘 알려져 치질이 치핵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질은 항문에 발병하는 질환이기에 배변 시 항문에서 엄청난 통증과 불편감을 느끼게 합니다. 따라서 평소 치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혹시 앉아있는 시간이 긴 분들이 있다면 그 시간부터 줄여나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앉아있는 자세, 치질을 유발하는 대표적 요인 중 하나!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보내는 현대인들. 실제로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상을 보면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거의 대부분의 삶의 영위가 가능합니다. 터치 한 번으로 맛있는 배달음식을 먹기도, 빨래나 청소 등까지 가능한 것인데요. 심지어 일을 할 때에도 가만히 컴퓨터 앞에 앉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앉아있는 시간이 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앉아있는 자세는 항문에 큰 부담을 줍니다.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항문은 그만큼 압박을 받게 되고 결국 치질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대구항문외과에서는 치질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평소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길 권합니다.

불가피하게 앉아서 생활할 수밖에 없다면 치질 방석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차가운 의자나 변기에 오래 앉아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틈틈이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치질, 치료시기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요!
앉아있는 시간을 서서히 줄여나감과 동시에 평소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변을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배변은 가능한 한 짧은 시간 안에 끝내야 하며 평소 과음이나 흡연하지 않기 스트레스 잘 해소하기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것도 치질 예방에 있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미 치질 증상이 나타났다면 늦기 전에 세강병원과 같은 대구항문외과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진행성 질환 특징을 가진 치질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추고 각종 우수한 의료장비를 통해 하루 빨리 항문 건강을 되찾아드릴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 근본적인 항문 건강 개선을 위해 기존 치료법의 한계를 극복한 원형 자동 문합기(PPH) 수술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질은 여러 모로 항문 건강을 망치는 대표적인 주요 질환입니다. 이 점을 염두에 주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대구항문외과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나의 상태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