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3. 8. 22. 07:10

대구치질 다이어트 하다 생긴 치열, 그냥 두면 염증까지!?

몸매 관리 위해 무리하게 한 다이어트!
다이어트 중 생긴 변비가 항문 치열의 원인될 수도!

 


여름에 더 잦아지는 변비, 이유는?
밖에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땀이 비오듯 쏟아지는 여름철에는 체내 수분 함유량이 부족해지기 쉬워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굳이 갈증이 느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조금씩 자주 물을 마시면서 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해 주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때 물이나 물을 대신할 수 있는 음료를 마시지 않고 커피나 탄산음료, 에이드 등과 같은 음료들을 마시는 분들이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땀을 흘리며 빠져나간 체내 수분을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탈수 증상이나 변비와 같은 여러 가지 건강 이상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때 몸매 관리를 위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며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체내 수분이 급격하게 부족해짐과 동시에 식사량이 줄어들어 변비에 걸리기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이나 섬유소 섭취량이 줄어들거나 배변습관 변화가 주된 원인인 변비. 보통 변비는 현대인들에게 꽤 익숙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이 역시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항문에 상처가 나면서 생기는 대구치질 항문 질환 ‘치열’입니다.



변비로 생긴 항문 상처 ‘치열’, 방치했다간...?
여러 가지 이유로 대변이 딱딱해져 변 보기가 어려워지게 만드는 변비. 배변이 힘들어지다 보니 배변을 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배에 과한 힘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또 이러한 과정이 자주 반복되다 보면 항문에 무리가 가해져 상처가 생기는 ‘치열’로 이어집니다. 치열은 초반에는 견딜 수 있을만한 가벼운 통증을 가져오지만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그 대구치질 통증이 극심해 집니다.

치열은 조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경우 배변 시 출혈 증상이 동반되거나 배변 후 항문에서 통증이 계속 느껴져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는 결과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열이 의심된다면 ‘이러다 말겠지’라는 생각을 하기 보다는 보다 빠르게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무엇보다 치열은 항문에 상처가 생긴 대구치질로 방치 시 자칫 잘못하면 염증까지 동반할 수 있다는 점 염두에 주시기 바랍니다.



부끄러워 숨기기 바쁜 치열, 늦지 않게 대처해야 합니다.
치열은 크게 급성치열과 만성치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항문 상처가 생긴 지 약 한 달 정도라면 급성치열, 한 달 이상 상처가 지속되고 항문 변형까지 동반됐다면 만성 치열이라 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종류의 치열 모두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해야 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치열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다면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세강병원은 치열과 함께 치핵, 치루 등 다양한 대구치질 항문 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1:1 맞춤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우수한 의료장비와 각 진료과목 별 의료진의 체계적인 협진 진료를 제공하여 더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안겨드리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문은 불결하고 더럽다는 인식이 강해 치열 역시 치료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점을 주의해 주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