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3. 4. 13. 07:23

'영천치질'의 정체, 남에게 말 못 하는 질환

항문에서 느껴지는 참기 힘든 불편감
출혈까지 동반된다면 치질일 확률이 높아요!

 


즐겁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건강관리에 애를 쓰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다이어트에 열을 올리는 분들도 많이 관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이어트는 365일 지속되어야만 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는 적정 체중을 만들고 유지하게 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건강한 신체를 만들면서 다이어트를 하기란 현대인들에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이 때문인지 꽤 많은 분들은 다이어트의 정석을 따르기 보다는 무리한 방법으로 실천하시곤 합니다.

몸을 생각하지 않는 무리한 다이어트는 신체 곳곳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때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는 피부의 푸석함, 탈모, 무기력함, 변비 등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나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배변을 할 때마다 생각보다 심한 출혈이 동반되고 항문에서 지속적인 불편감이 이어지게 만들어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곤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단순 변비라고 할 수 없으며 이미 '치질'이라는 항문 질환이 발병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질은 항문 질환을 통틀어 아우르는 말이며 흔히 알려진 치질은 치핵을 의미합니다. 치핵은 항문 주변에 있는 혈관 조직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늘어나면서 이를 덮고 있는 점막과 함께 늘어져 빠져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항문 정맥 혈관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는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 중 하나가 바로 '변비'인데, 변비 증상이 찾아오면 배변을 할 때마다 과한 힘을 장시간 동안 줄 수밖에 없어 자연스럽게 항문 정맥 혈관에 강한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변기에 오래 앉아있는 습관 역시 영천치질의 유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변비는 가능한 한 항문 건강을 위해서는 피해야 할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미 심한 변비로 인해 항문에서 말 못할 불편감이 지속되고 있다면 진행성 질환인 치질의 특성을 파악하시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불결한 인식이 커 누구에게도 말 못하는 질환 중 하나인 영천치질은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처만 잘 해도 보존적 치료법으로 충분히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증상이 꽤 진행된 후라면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해 지는데요, 특히 출혈과 동시에 탈항, 통증, 주변 피부의 늘어짐 등과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다만 치질은 때에 따라 덩어리 주위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세강병원과 같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기관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은데, 세강병원에서는 보다 만족스러운 영천치질 수술을 제공하기 위해 PPH 수술을 진행합니다. 이는 원형 자동 문합기를 이용한 치질 수술 방법으로 수술 후 통증이 적은 편이며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더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여러 가지 우수한 의료장비까지 구축하고 있어 믿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치질은 항문에 발병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꽤 많은 현대인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치료시기가 중요한 질환인 만큼 늦어질수록 괴로움만 커진다는 점 염두에 주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