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3. 2. 9. 07:12

출산 후 여성들의 항문 건강 위협하는 대구치질

건강한 아이의 탄생도 중요하지만
출산 후 여성들의 각 부위별 건강도 챙겨야 합니다.

 


숭고한 생명이 태어나는 출산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여성들의 몸은 출산 전과 비교했을 때 꽤나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불렀던 배 때문에 피부가 트고 늘어나는 것은 물론 신체가 틀어지고 변형되는 것 등 다양한 증상이 남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출산 후에는 탈모나 우울증과 같은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어서 산후 여성이라면 반드시 건강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한국은 비교적 산후 여성들의 건강관리에 진심인 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한 가지 놓치는 점이 하나 있는데요, 그는 바로 '항문 건강'입니다. 항문은 인간이 삶을 유지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로 건강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한다면 생각보다 많은 불편함이 따릅니다. 그리고 이 항문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로는 치질, 치루, 치열 등이 대표적인데 이 중 특히나 치질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항문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긴 분들 혹은 술을 많이 마시거나 심각한 변비 및 설사를 반복하시는 분들 등 다양한 이유로 대구치질은 많은 분들에게 발생합니다. 때문에 비교적 대중적인 항문 질환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치질은 출산 후 여성들에게 발병 위험이 꽤나 높은 편으로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라면 반드시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산후 질환으로 여성들의 항문 건강을 괴롭히는 치질. 본래 치질은 치핵이라는 항문질환을 의미하며 변비, 임신, 호르몬 분비, 운동량 부족, 잘못된 배변습관 등과 같은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또 이 중에서 변비와 임신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임신을 하면 체내 호르몬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변비가 나타나고 이에 따라 변기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결국 치질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출산 후 여성이라면 전반적인 신체 건강을 회복하는 데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항문 건강 역시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출산 후 여성들을 포함하여 어느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치질은 반드시 조기 진단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변을 볼 때마다 변기가 빨갛게 물들 정도의 출혈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발생하거나 탈항, 통증, 주변 피부의 늘어짐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는 필시 치질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므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대구치질을 포함한 다양한 항문 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그들이 직접 검사, 진단부터 진료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의료장비와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고 있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 보실 수 있습니다. 덧붙여 과거 수술적 치료의 한계를 극복했다 평을 받고 있는 원형 자동 문합기를 이용한 PPH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는 통증이 적은 편이며 수술 시간이 짧은 편으로 빠른 시간 내에 일상생활로의 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출산 후 여성들은 신체 각 부위에 대한 꼼꼼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점을 꼭 참고해 주시고 항문 건강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