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2. 12. 26. 07:30

우리 아이에게도 치질이 생길 수 있다?!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항문질환 치질
그런데 이 치질이 아이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어른과 달리 아이들은 아직 성장기에 놓여있기 때문에 아직 면역력이 완성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성인에 비해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큰 편입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라면 보다 더 아이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이때 한 가지 간과하는 것이 있다면 보통 성인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이들에게는 찾아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인간의 몸에 찾아오는 질환들은 대부분 나이를 구분하지 않고 찾아오곤 합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에게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은 버리고 성인에게 흔한 질환도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 두어야 하는데요, 특히 앉아있는 시간이 긴 현대인들 사이에서 흔한 ‘치질’은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주범이 될 수 있으므로 더 자세히 알아두고 아이들의 불편함을 잘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기억해 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어른에 비해 아이들은 신체 어떤 부위가 어떻게 아픈지, 그리고 본인이 느끼는 불편감에 대해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곤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있다면 더더욱 부모님의 관심어린 시선이 중요하게 작용하는데요, 아이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치질은 치루, 치핵, 치열 등 다양한 항문질환을 아우르는 말로 보통은 치핵을 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핵을 의미하는 치질은 앉아있는 시간이 긴 현대인들, 즉 어른들에게 자주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의외로 소아 치질로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신생아를 포함하여 8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치질이 바로 소아 치질인데요, 성인에게 나타나는 치질과 동일하게 항문 주위에 있는 혈관들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점막과 함께 항문 밖으로 늘어지고 빠져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한 가지 어른들에게 나타나는 치질과 소아 치질의 차이점이 있다면 아이들의 경우 치핵보다는 치루, 치열 등으로 찾아오는 경우가 더 흔한 편입니다.

 



치핵 보다는 치열, 치루 증상으로 찾아오는 일이 많은 소아 치질은 보통 변비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불편감이 더욱 더 커져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전과 달리 항문 불편감을 호소하거나 항문 통증으로 인해 화장실 방문을 두려워하는 등의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부터 받아보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세강병원은 기나긴 세월 동안 쌓아온 항문질환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맞춤형 진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학병원에서 볼 수 있는 우수한 의료장비들과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갖춰 보다 빠른 시일 내에 좋은 예후를 가져가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오니 이 점을 참고하시어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치질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세강병원에서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