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센터]/치질 2023. 3. 7. 07:07

대구치열 방치하면 항문에도 상처 생길 수 있어요!

몸 이곳 저곳에 생길 수 있는 상처들
항문에도 생길 수 있어요! 

 


다른 날과 다름 없이 하루하루를 살다 보면 예측하지 못한 순간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일들은 단순히 감정 변화만을 불러올 수 있지만 신체에 흔적을 남기기도 하는데요, 바로 '상처'입니다. 상처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상처가 그렇게 크지 않고 심하지 않다면 굳이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혼자서 잘 대처해도 충분히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어떠한 상처는 의료진의 진료가 적용되지 않는다면 점점 심해져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후자에 속하는 경우는 보통 피부가 찢어지거나 신체 부위의 절단, 골절 등 큰 외상사고뿐일 거라 생각하는데, 의외로 항문에 발생하는 상처 '치열'도 포함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치열은 말 그대로 항문 안쪽 피부가 다양한 이유로 찢어지면서 배변을 할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는 항문 질환을 말합니다.


치핵, 치루를 포함해 항문에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 질환인 대구치열. 치열은 보통 변비로 인해 단단해진 변을 보다가 항문이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식이섬유 섭취량이 부족하거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고 이렇게 생긴 변비는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아무리 힘을 주어도 배변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 상태에서 과한 힘을 주면 항문이 찢어지고 결국 치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태어날 때부터 항문이 좁고 작은 분들, 배변량이 지나치게 많은 분들에게도 치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만약 이에 해당하는 분들 중 배변을 할 때마다 항문에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배변을 한 뒤에도 통증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 항문에서 느껴지는 통증 때문에 앉아있기도 힘들고 방귀를 배출할 때에도 힘든 분들이 있의다면 대구치열을 생각해 보시고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항문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보시길 권합니다.


치열은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항문내 괄약근 변화를 초래하여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한 상황을 겪게 합니다. 따라서 치열은 가능한 한 조기에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치열은 식이섬유와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좌욕으로 항문 근육 경련을 이완시켜 상처를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에도 효과가 없다면 보다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세강병원에서는 방치하면 방치하는 만큼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치열에 대한 체계적인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구치열을 포함한 여러 항문 질환을 진료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숙련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또 우수한 각종 의료 장비를 구축해 더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열은 초반에 적극적으로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단 점 잊지 마시고 더 궁금하신 점은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