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당뇨병 2022. 10. 24. 07:29

생활습관 중에서도 '식단 관리'가 중요한 당뇨병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지만
당뇨병은 식단 관리부터 잘 해야 합니다.

 

 

서구화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 운동량 부족 등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과거에 비해 유병률이 급격하게 높아진 당뇨병. 때문에 당뇨병은 이제 현대인들에게 익숙해진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손꼽힐 정도가 되었는데요, 더 흔해진 만큼 당뇨병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두고 어떻게 관리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기타 당뇨병과 관련된 내용을 잘 알아두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몸은 포도당을 통해 삶을 지속할 에너지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포도당이 에너지로 이용되려면 인슐린 호르몬의 역할이 꼭 필요한데요, 당뇨병은 이러한 인슐린 호르몬이 제대로 생산되지 않거나 그 역할을 잘 수행하지 못하면서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인슐린 호르몬 문제로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은 상태가 계속 유지되는 당뇨병은 유전적인 원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약물이나 운동량 부족, 생활습관이나 생활패턴이 불규칙한 경우 등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들이 작용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당뇨병은 증상 또한 살면서 한 번쯤 겪어볼 수 있는 증상부터 희귀한 증상까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편인데요, 이 때문에 간혹 어떤 분들은 본인에게 당뇨병이 찾아왔는지도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으며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무서운 결과를 마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은 의심 증상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지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에 임하는 것과 동시에 꾸준한 관리가 필수인 당뇨병. 당뇨병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며 식단관리를 특히 잘 해야 합니다. 어떠한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직접적으로 인슐린 호르몬이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인데, 가능한 한 췌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식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고 외식을 할 때에도 각별한 신경을 써서 메뉴를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외식 메뉴 선택에 있어 예를 들면 소고기와 샐러드, 김밥, 회 등이 있는데요 다만 김밥은 야채가 많이 들어간 것이 좋고 회는 간장에 찍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검진 후 의료진과 상의하여 식단을 잘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