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당뇨병 2022. 5. 17. 15:13

당뇨병 환자에게 '규칙적인 운동'이 꼭 필요한 이유는?

현대인들의 만성질환 당뇨병
규칙적인 운동 꼭 해야 하는 이유는?

 

 

한 번 시작하면 꾸준한 관리가 요구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는 어떠한 물건이나 상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이지만 건강에 있어서도 생길 수 있는데요, 바로 당뇨병이라는 질환입니다.

당뇨병은 국내 성인 중 약 10% 정도에게 발병할 정도로 매우 흔한 편인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유전적 요소로도 발병할 수 있지만 과거에 비해 서구화된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운동량 및 활동량 감소, 고령화 등의 환경적인 요인들이 현대인들의 당뇨병 발병률을 급증시키고 있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당뇨병은 무엇보다 한 번 발병하면 꾸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한 만성적인 질환으로 환자들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하거나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포도당이 분해되지 못한 채 고혈당 상태로 지속됨에 따라 각종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전적 요인으로도 발생하지만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생활습관 관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이때 특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꾸준히 거르지 않고 실천하는 운동은 당뇨병 환자가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운동을 하면 신체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이는 곧 혈당 수치 저하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가능한 한 운동은 빠뜨리지 말고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 운동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켜 당뇨병 환자들이 취약한 인슐린 감수성까지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계획 없이 운동을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내 몸에 맞게 운동계획을 수립하여 적정 운동량을 지키는 게 좋은 것인데, 보통 당뇨병 환자들은 일주일에 150분 정도 중간 강도의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운동을 평소 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150분을 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겨질 수 있으므로 천천히 운동량과 시간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산책하듯 걷는 것이 아닌 활기차게 걷는 걷기 운동이 대표적이고 수영, 자전거 타기, 테니스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뇨병은 꾸준한 관리와 더불어 치료도 중요한 질환임을 잊지 마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 의료진의 도움을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