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2. 2. 4. 17:24

365일 다이어트에 빠진 당신, 담석증 조심하세요!


다이어트에 그 누구보다 진심이라면
체중 감량도 좋지만 담석증도 알아두세요.

 

 

누군가와 만나 식사를 하거나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들이 어느덧 옳지 못한 행동 혹은 어려운 일로 여겨지게 된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의 삶에 큰 변화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직접 대면하여 할 수 있었던 일들이 지금은 가능한 한 '비대면'을 통해 이뤄지고 심지어 학생들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직장인들은 사무실 대신 집에서 일을 하는 재택 근무 형태를 갖게 된 것인데요,

 

이처럼 일상처럼 자리잡아 버린 비대면 문화로 인해 우리는 자연스럽게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었고 이는 곧 운동량 부족으로 이어져 비만, 과체중에 이르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걸까요? 최근에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자신감 있는 몸매로 돌아가기 위해서라도 365일 다이어트에 시종일관 집중한다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체중을 감량해 건강을 관리하겠다는 목표도 좋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 상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단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석적인 방법대로 실천한다면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여러 모로 참아내고 견뎌내야 할 부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때문에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를 경험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어떤 분들인 정석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하기 보다 짧은 시간 안에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는 꽤 무모한 다이어트를 선택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다이어트 방법들은 단 시간에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지는 몰라도 담석증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실제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최근 담석증 환자들의 연령대가 점차 어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다이어터'라면 담석증 예방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담즙 구성 성분이 응결되면서 돌처럼 변하고 이런 담석에 의해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보고 우리는 담석증이라 부르는데요, 보통 담석증은 무증상으로 찾아오다가 상복부에 강한 복통을 일으키고 오심, 구토, 발열, 오한 등 전신 증상까지 동반한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또 심한 경우에는 담낭염, 담관염 등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져 치료 과정을 꽤나 복잡하게 만들 수 있어 반드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담석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더불어 맞춤형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모든 진료 과정은 오랜 세월 동안 담석증을 진료해온 임상경험을 토대로 숙련된 실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담석증은 증상이 없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질환적 특성에 따라 정기적 검사를 통해 발견 즉시 바로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한 점입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적정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도 좋지만 오히려 무리한 다이어트는 담석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 잊지 마시고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