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1. 12. 30. 16:22

영천 숨쉬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복통, 급성 담낭염일 수도!

산통과 비슷한 고통 가져오는 급성 영천 담낭염

오른쪽 갈비뼈 밑이 아프다면 의심하세요!

 

일상생활을 하다가 느끼는 복통. 보통은 배변신호로 느끼는 경우가 많고 이외에도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스트레스 등과 같은 단순한 이유로 나타나곤 합니다. 이 경우 휴식을 취하거나 소화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회복할 수 있는데, 이와 달리 특정 복부 부위가 아프거나 숨을 쉬기가 힘들 정도로 아픈 복통이라면 급성 담낭염과 같은 질환일 수 있어 보다 더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됩니다.

 

급성 담낭염은 다른 말로 표현되기로 산통과 비슷한 통증을 느껴지게 만들어 담도산통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오른쪽 배 갈비뼈 아래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며 어떤 경우는 호흡 자체가 힘들어질 정도로 극심한 복통이 동반돼 신속한 응급대처가 필요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 복통을 단순하고 가볍게 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급성 담낭염이 가져올 수 있는 증상의 특징들을 미리 알아두는 노력 또한 해 두시는 게 좋은데요, 급성 담낭염은 담석이 담낭(쓸개)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여러 가지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급성 담낭염의 원인인 담석은 보통 식습관에 큰 영향을 받는데 평소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지방, 탄수화물의 다량 들어간 고칼로리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담석이 생기면서 급성 담낭염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오히려 장기간 동안 식단 조절을 무리하게 하시거나 금식을 하시는 경우 역시 담즙의 성분 변화를 불러와 담석을 생성하는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어느 날 갑작스럽게 참기 힘든 복통을 가져오는 것이 특징인 급성 담낭염은 금식 유지, 항생제, 진통제, 수액 보충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담낭 절제술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담석이 그대로 있기 때문에 언제든 통증이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데요, 심각한 경우에는 황달, 췌장염 등의 합병증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담석으로 인한 급성 담낭염을 앓고 있거나 과거 앓았던 병력이 있다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담낭절제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은데요, 간혹 해당 치료를 받으면 소화가 힘들 거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소화에 영향을 주는 담즙은 담낭이 아닌 간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소화에는 큰 무리가 따르지 않습니다.

 

다만, 수술 후 어느 정도 식단 조절이 필요하므로 이 점을 참고하시어 더 의료진과 상의 후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외 더 자세한 내용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