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1. 9. 7. 14:00

대구소화기내과 기름진 음식 좋아한다면 '담석증' 발병 위험▲

대구소화기내과 길어진 실내생활에 기름진 음식 자주
배달해 먹는다면? 담석증 조심하세요!
 

 

복통이 나타나는 이유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가장 보편적인 이유는 배변인데요, 이 때문에 사람들은 보통 배가 아프다고 하면 '화장실' 부터 가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 복통을 배변 신호라고만 생각한다면 금물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복통의 원인은 꽤나 여러 가지로 나뉘기 때문입니다.

 

배변과 함께 소화불량이 원인이 될 수 있고 기타 어떠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그 중 만약 최근 코로나 시국에 길어진 실내생활 중 '기름진 음식'을 배달로 자주 시켜먹었던 분들이 계시다면 본인에게 나타난 '복통'을 단순하게 봐선 안 될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나타나는 복통의 원인이 '담석증'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담석증은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담낭(쓸개)에 모인 후 소화를 시켜야 할 때마다 조금씩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 것과 관련된 질환입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담즙내 구성 성분이 '돌'과 같은 형태로 응결되거나 부착되면서 참기 힘든 복통을 유발하는 것인데, 보통 이러한 담석증은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기름진 음식을 좋아한다면, 그리고 최근들어 기름진 음식을 자주 섭취한 분들 중 복통이 갑작스럽게 나타난 분들이 있다면 이를 단순히 볼 것이 아닌 담석증이 원인일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주시기 바랍니다.

 

 

명치를 답답하게 만들고 불쾌하게 느껴지게 만드는 담석증은 오른쪽 배 아래 쪽에서 복통을 느끼게 합니다. 이와 동시에 구토,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은 담석증이 아닌 위염과 증상과 비슷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대구소화기내과 치료시기를 놓치면 발열, 오한 등이 동반되는 담낭염, 담관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이 경우 좀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담석증 의심 증상이 있을 때 신속하게 병원을 내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