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1. 8. 19. 16:41

대구항문외과 기름진 음식 즐겨 먹는다면? '담석증' 체크하세요!

코로나 시국에 집콕 생활 중 기름진 음식

배달로 자주 먹는다면, 담석증 미리 알아두세요.

 

 

코로나19 확산 기세가 무서운 속도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더욱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가 권고되면서 야외활동에 대한 어려움은 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집콕생활 중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취미 활동들이 많은 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때 할 수 있는 취미 활동으로는 드라마 한 편 몰아보기, 영화 보기, 음악 감상, 독서하기, 그림 그리기, 홈트레이닝 하기 등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에 이어 '배달 서비스'를 이용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스트레스를 푸는 분들도 있어 눈길을 끄는데요, 아쉽게도 이렇게 시켜먹는 음식들은 대부분 기름지거나 매우 자극적인 경우가 흔합니다.

 

 

한 두 번, 기분 전환을 위해 혹은 외식이 어려운 요즘과 같은 때 배달을 통해 자극적인 음식을 시켜먹는 것은 건강에 어쩌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자주 섭취하다 보면 이는 곧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게 되고 특히 자각 증상이 거의 없어 눈치 채기 어려운 담석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큰데요, 실제로 담석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16년 약 14만 명이었던 환자가 지난 해 약 20만 명으로 늘어났을 정도로 위험이 커졌습니다.

 

담석증간에서 생성되는 담즙 구성 성분이 응결, 부착되면서 결정성 구조물을 형성하고 이 물질로 인해 담낭이 생긴 경우를 담석이라고 합니다. , 쉽게 말하면 담낭에 결석 및 돌이 생긴 질환이라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체내 수분 함유량이 부족할 때 발병 위험이 커지는 담석증. 이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배달로 자주 시켜먹거나 기타 다양한 경로로 섭취가 잦은 편이라면 담석증에 대해 알고 제대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니다.

 

이 질환은 거의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담석이 염증을 일으켜 문제를 더 커지게 만들 수 있어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즉시 대구항문외과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오른쪽 상복부에서 통증이 극심하게 느껴지고 이 통증이 오른쪽 어깨까지 퍼지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어느 날 갑작스럽게 찾아오 약 1~4시간 동안 지속되다가 서서히 사라지는데, 오심, 구토이 흔하게 동반됩니다.

 

만약 발열이나 오한 등이 함께 나타난다면 이는 담석증으로 인한 담낭염이 합병증으로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아 즉시 대구항문외과 내원하셔야 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