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1. 10. 14. 14:52

경주담석증 만병의 근원 비만 발병 위험도 높여요!

 

적정 체중을 넘어 과체중, 비만에 이른 당신!

다른 질환도 질환이지만 '담석증'도 조심하세요!

 

 

맛있는 게 많아도 너무 많은 세상에 살고 있는 지금. 우리는 끊임없이 맛있는 음식을 찾고 심지어 나만의 레시피를 개발해 더 맛있는 음식을 먹고자 노력합니다. 그래서 그런 것인지 여느 민족보다도 한국인들은 먹을 것에 있어서는 그 누구보다 진심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는데요, 그 대표적인 사례 한 가지를 들자면 ''입니다.

 

반가울 때 하는 인사도, 안부를 물을 때에도, 헤어지는 아쉬움을 표현할 때에도 한국인들은 밥을 포함한 말을 하곤 합니다. 그만큼 식사, 먹을 것이 꽤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인식 때문인지 최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비만에 이른 경우가 많아졌으며 비만에 따른 각종 질환에 노출되는 일이 잦아지기도 했습니다.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비만은 다양한 종류의 성인병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으로도 큰 스트레스를 안겨줘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하락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비만에 해당된다면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수립하고 철저하게 실천하시길 권해드리는데요, 무엇보다 비만인 분들이 다이어트를 꼭 해야만 하는 이유는 어느 날 갑자기 참을 수 없는 복통과 메스꺼움을 동반해 응급실을 방문하게 만들 수 있는 '담석증'까지 유발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간 바로 아래에 있으며 주머니 모양을 갖고 있는 담낭은 간에서 생성되는 담즙을 모아 소화를 돕습니다. 그리고 담즙 안에는 담석을 형성할 수 있는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렇게 생성된 담석이 담도를 막으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이 바로 경주담석증입니다.

 

 

경주담석증은 가족력이나 40세 이상인 분들, 여성분들이나 운동량 부족, 당뇨병, 무리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비만 역시 이에 포함되는데, 지방이 많고 식이섬유가 적은 식사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담석을 구성하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면서 담석증의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 비만하면 할수록 담석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최근 비만에 이른 분들 혹은 이미 비만에 해당되었던 분들이라면 담석증 예방을 위해서라도 지방 함유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시길 권해드리는데요, 이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으로 돌아가기 위한 노력을 꼭 실천해 주셔야 합니다.

 

또, 상복부에서 참을 수 없는 통증이 느껴지고 그 통증이 오른쪽에서 심하다면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빠른 시간 안에 세강병원과 같은 숙련된 의료진이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