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2. 9. 15. 11:38

내 몸 속에 돌 생기는 병 담석증을 유발하는 대표적 원인은?


극심한 통증 일으키는 담석증
어떤 이유들 때문에 생기는 걸까?

 

 

인간은 삶을 지속하기 위해 에너지를 필요로 하며 그 에너지를 음식물을 섭취함에 따라 얻습니다. 우리가 입을 통해 음식을 먹으면 소화기관들은 이를 소화시켜서 에너지로 변환시켜 흡수하게 되는데요,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장 운동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간에서 생성된 담즙의 역할이 꽤나 중요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담즙은 소화가 필요할 때마다 간에서 생성되며 십이지장을 통해 분비됩니다. 그러나 간혹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생긴 담즙 내 구성성분이 응결되거나 부착되는데 이렇게 형성되는 결정성 구조물을 보고 우리는 담석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담석을 생성하는 주된 원인으로는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은 지방식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은 지방식만 피한다면 담석증을 예방할 수 있는 걸까요? 최근 국내의 한 대학병원에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적인 식습관, 생활습관에 따라 성별로 담석증 발병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먼저 남성은 여성보다 고기나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 여성은 남성보다 운동량이 적은 경우 담석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실제로 육류, 지방, 술은 많이 섭취하는 만큼 비만에 노출되기 쉬워지게 만들며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담석증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운동량 부족도 마찬가지로 장기 내 움직임을 떨어뜨려 담즙을 제대로 흐르지 못하게 방해하고 결국 담석증으로 이어지기 쉽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많은 식단 섭취를 자제하는 것도 좋겠지만 이와 더불어 규칙적으로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담석증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다만 식단 관리와 운동이 과도할 경우 오히려 담석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의료진과 상의하여 본인의 몸에 맞는 예방 수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별다른 증상이나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는 편입니다. 하오니 이 점을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주시는 것이 좋겠고 갑작스럽게 참기 힘든 복통이 동반된다면 이 역시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임을 직감해 빠르게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