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2. 11. 18. 07:58

지독한 육식파도, 극한의 다이어터도 조심해야 할 '담석증'

평소 고기 많이 먹는 이들부터
심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 모두가
조심해야 할 질환 담석증

 


한국인 대부분은 축하해야 할 일, 감사해야 할 일, 슬픈 일 다양한 일이 있을 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거나 섭취하면서 체력을 보강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때 선택할 수 있는 메뉴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고기'는 많은 분들의 사랑하는 대표적인 외식 메뉴이기도 한데요, 어떤 분들은 고기를 좋아해도 너무 좋아하는 나머지 삼시세끼 고기 반찬을 해서 먹기도 하고 특별한 일이 있을 때에는 더 많은 양의 고기 섭취를 하시기도 합니다.

반대로 어떤 분들은 건강은 물론 자신감 있는 몸매를 위해 극한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는 것도 좋지만 먹는 것보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을 보았을 때 더 큰 행복감을 느끼고자 무리한 다이어트를 실천하시는 것인데요, 그런데 여러분 이처럼 정 반대의 상황에서 고기를 많이 드시는 육식파. 그리고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시는 분들 모두가 건강에 무리가 따를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고기를 너무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반대로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생길 수 있는 건강 상의 문제는 바로 담석증입니다. 담석은 다른 말로 쓸개라 불리는 담낭이나 담관에 돌과 같이 딱딱한 존재가 생성된 것을 말합니다. 흔히 '나 쓸개에 돌 생겼대'라고 표현하는 것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쉬운데요, 신체 내에 돌이 생겼다는 무서운 인상과는 달리 담석증은 보통 초기에 별다른 이상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보통 우연히 발견되거나 모르는 채 살아가는 경우가 많은데 다만 자칫 잘못할 경우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무엇보다 예방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담석증은 소화를 돕는 담즙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맺습니다. 즉, 콜레스테롤 수치가 매우 높은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등을 자주 섭취하는 잘못된 식습관을 갖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담석증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인데요 이와 더불어 비만 역시 담석증 유발 원인 중 하나에 속합니다.

 

 

 

 

반대로 급격한 다이어트로 체중이 감소되는 것도 담석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지나치게 적은 양의 지방을 섭취하면 담즙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 양이 변화하고 담낭의 운동성이 떨어지면서 담석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처럼 정 반대의 상황에 있는 분들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담석증은 조기 진단이 중요한 질환이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꾸준한 정기검진을 통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의심 증상이 있다면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 맞춤형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세강병원에서는 담석증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여러 의료장비를 사용하고 숙련된 의료진이 결과에 따른 세심한 치료 계획을 수립. 맞춤형 진료를 제공하여 하루 빨리 건강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https://www.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