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닉센터]/담석 2023. 6. 5. 07:10

대구소화기내과 담석증 다른 사람들은 잘 먹는데, 나만 속이 불편하다?

 

남들은 맛있게 잘 먹는 음식
나는 갑자기 속이 불편해 못 먹겠다면
담석증일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맛있는 음식, 끼니에 꽤나 진심인 한국인들은 무엇보다 식사를 잘 챙겨 먹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안부를 물어볼 때에도 끼니는 어떻게 했는지, 밥은 먹었는지부터 물어볼 정도인데요, 실제로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맛집'에 진심인 분들, '맛있게 먹는 것'에 진심인 분들을 자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먹는 것에 진심인 것과 달리 의외로 소화기관 건강에 대한 건강은 잘 챙기지 않는 분들이 많은 편이라 아쉬움이 남습니다. 인간의 몸은 나이가 들수록 소화불량이 발생하기 쉽고 이외 다양한 이유로도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나타나기에 평소 소화불량을 잘 호소하는 분들이 있다면 대구소화기내과에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요, 그런데 만약 평소에는 잘만 먹다가 어느날 갑자기 소화불량이 심해져서 다른 사람들은 맛있게 잘 먹는 음식을 나는 잘 먹을 수 없게 되었다면 이는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담석증'일 가능성도 있다는 점. 염두에 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과거에는 별다른 이상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어느날부터 소화불량과 함께 오른쪽 배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더부룩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담석증은 담즙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 성분들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응결되거나 부착되면서 결정성 구조물을 형성하고 이것이 점점 커져 '결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는 어떠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느냐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 색소성 담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담석증은 보통 담낭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 환자 중에서도 특히나 40대~60대까지 중장년층 환자가 많은 편으로 알려져 있는데, 노화가 시작되면 담낭 기능이 떨어지면서 담즙이 잘 용해되지 않아 담석증 발병 위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대구소화기내과  질환 담석증은 유전적인 요소나 고지방&고칼로리 식단을 자주 섭취하는 분들, 비만, 임신, 췌장염, 간경변증 등 다양한 이유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장기 내에 '돌'이 생기는 것과 달리 담석증은 무증상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상복부의 심한 통증을 시작으로 오른쪽 아랫배 부근으로 퍼지고 여러 이상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무증상으로 나타나는 담석증은 우연히 검사를 하다가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증상이 없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고 언제, 어떻게 증상이 찾아올지 몰라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적절한 대처를 취해야 합니다. 담석증은 방치할 경우 발열이나 오한 등 전신 이상 증상을 동반하고 이 경우에는 담석증으로 인한 합병증인 담낭염, 담관염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담석증에 대한 우수한 경력과 실력을 갖춘 대구소화기내과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으며 각종 의료 장비와 체계적인 진단 시스템을 갖춰 이를 바탕으로 담석증으로 내원한 분들에게 정확한 진단 및 1:1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담석증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거의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 역시 숙련된 노하우로 진행하기에 더 믿을 수 있는 진료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