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항외과 항문에도 쌓이는 피로! 항문거근증후군을 아시나요?

바쁜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피로감
달성군항외과 항문에도 쌓인다고!? 항문거근증후군 조심하세요!
 

 

눈코뜰새 없이 바쁘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피로감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과도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인지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피곤에 찌든 분들을 자주 만날 수 있는데요, 더 안타까운 점이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로감이 아무리 심해도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이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무한 경쟁 사회라 표현할 정도로 제대로 된 휴식 한 번을 취하기 어려운 현대인들. 풀지 못하고 신체에 쌓이기만 하는 피로감은 어느 정도는 감당할 수 이지만 그 정도를 넘어선다면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되고 결국 건강 이상 증상을 가져오곤 합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만성피로라 볼 수 있는데, 아이러니하게 이와 동시에 '항문'에도 극심한 피로가 문제를 끼칠 수 있다는 점 아시나요?

 

 

풀지 못한 채 쌓이기만 하는 피로. 이 피로가 항문에 영향을 주면서 결과로 나타나는 질환은 '항문거근증후군'입니다. 항문거근이라는 부위는 항문을 감싸고 있는 항문 괄약근 중 가장 깊은 곳에 있는 근육을 뜻합니다. 이는 항문을 들어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배변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특히 항문거근증후군은 일상생활 중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인 '변비'와 비슷한 증상을 가져와 헷갈리기 쉽습니다.

 

다만 변비와 다른 점이 있다면 항문이 꼭 빠질 것처럼 느낌, 항문에 무언가가 들어있는 것 같은 느낌, 항문이 화끈거리고 배변을 해도 잔변감이 계속적으로 느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인데요, 더 문제는 이러한 증상에 병원을 내원해도 항문거근증후군은 엑스레이나 혈액 검사 등으로도 진단이 어려운 질환이라는 점입니다.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편에 속해 하는 수 없이 여러 의료기관을 전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하기도 하는 항문거근증후군은 반드시 이와 관련된 숙련된 경험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 곳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문 주위에서 나타나는 통증은 자궁이나 척추, 대장 건강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어 이러한 부위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요, 진단 후에는 증상에 따라 약물 및 주사요법 등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여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있고 치료가 끝난 뒤에는 배변 습관을 올바르게 조절하여 항문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이어서 과도한 피로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특히 피로감이 심한 경우 항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단 점을 염두에 두고 항문 건강이 나빠지지 않도록 예방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