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강항문거근증후군 여성이 더 주의해야 하는 이유

애매한 증상으로 불편함만 가중시키는 안강항문거근증후군,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병하는 이유는?
 

 

안강항문거근증후군이라는 질환에 대해서 생소해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 질환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발병하며 현대인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 괄약근 중 가장 안쪽에 있는 항문거근이라는 근육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피로가 쌓여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항문 주변이 뻐근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는데, 초기에는 배변 후 개운하지 않은 불편한 느낌과 같이 경미한 증상만 나타나기 때문에 변비로 오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방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항문이 화끈거리고 통증이 심해져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 받도록 해야 합니다.

 

 

안강항문거근증후군은 여성 환자의 비율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여성일수록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성에게서 항문거근증후군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골반이 약할수록 이 질환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여성 중 운동 부족으로 약한 근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 출산 경험이 많은 경우, 가사 일 때문에 쪼그려 앉는 자세를 습관적으로 취하는 경우라면 골반이 약해지면서 항문거근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빼고 앉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사무직에 종사해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여성도 항문거근증후군에 노출될 위험성이 큽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항문거근증후군은 초기에 치료 받지 못하면 증상이 악화되어 생활하는데 불편해질 정도로 통증이 악화될 수 있는데요, 그러나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항문 주변인만큼 여성분들 중 상당수가 병원 방문을 망설이십니다.

 

 

이 때문에 자연 치유를 기대하며 방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가능한 빨리 내원하여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항문거근증후군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항문거근증후군은 수술적인 치료 없이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항문거근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민망함 등을 이유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만, 안강항문거근증후군은 환자 본인조차 통증 부위부터 증세의 양상까지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워 풍부한 경력을 가진 의료진이 아니면 정확히 진단해내기 어려운데요, 다양한 치료 경험 및 노하우를 통해 검지로 골반 근육의 수축 정도만 체크해도 항문거근증후군을 진단할 수 있는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