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소해서 방치하기 쉬운 항문거근증후군, 빨리 치료 받으세요!

변비, 치질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꽤 높은 발병률로 현대인을 괴롭히는 항문거근증후군,
방치하지 말고 숙련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항문거근은 골반 아래쪽에서 내부 장기를 받쳐줄 뿐 아니라 직장, 항문을 들어주는 근육입니다. 항문을 들어올려 배변활동을 돕고, 여성의 경우 질, 자궁을 지탱하기도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다만, 항문 괄약근 중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는데다 잘 알려지지 않아 많은 분들이 항문거근이라는 근육을 생소해하십니다.

 

게다가 항문거근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항문거근증후군 역시 통증 위치와 증상을 표현하기 애매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이 질환이 발병했다는 사실조차 자각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생명과 직결될 정도의 위험 질환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이어지면 삶의 질이 떨어질 정도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일찍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이를 위해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거근 근육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골반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 만큼 골반에 부담을 주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반복적인 출산으로 골반이 약해진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좌식생활도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차가운 바닥에 오랜 시간 쪼그려 앉아 있는 경우 골반에 문제가 생기면서 항문거근증후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앞에 장시간 앉아 있는 직장인들에게서 항문거근증후군 증상이 많이 보이는데요,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앞으로 뺀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 골반 및 항문거근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안심하지 말고 항문거근증후군이 발병하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거근에 피로감이 쌓여 이 질환에 노출되면 증상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렵지만, 보통 항문 부근이 묵직해지면서 뻐근하고 무즈륵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경미한 초기에는 변비와 혼동하기 쉽지만 악화되면 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는데요, 그러나 변비, 치질과 같이 잘 알려진 질환도 아닌데다 두드러지는 증상도 없어 방치하면서 큰 고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생소하고 증상을 설명하기 어려운 만큼 이에 대한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아야 합니다. 검지로 골반 근육의 수축 정도만 파악해도 이 질환의 발병 여부를 알아낼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다면 약물 및 주사요법 등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 간단하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경험이 부족하다면 쉽게 진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세강병원과 같이 항문거근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 경험이 많고 이에 관한 노하우와 지식이 풍부한 의료진이 상주하는 곳을 방문하여 검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