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 찝을 수 없는 불쾌한 항문 통증, 항문거근증후군

항문이 묵직하고 뻐근한데 정확하게 어디가 아픈지 모르겠다면?
항문거근증후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문은 소화기 중 가장 아래쪽에 위치해 있으며, 대변을 배출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만 두 눈으로 보기 어렵고 더럽다는 인식이 있어 방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항문은 중력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부위일뿐 아니라 오래 앉아 있는 등 현대인의 나쁜 습관과 만성 변비와 같은 흔한 질환 때문에 건강을 잃기 쉽습니다.

항문이 지속적인 과부하에 시달리면 출혈, 통증, 탈항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치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질은 심각해지면 움직이는 것조차 어려울 만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한 가지 다행인 것은 발병률이 높은 만큼 증상에 대해서도 잘 알려져 있어 조기 치료 받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이와 달리 항문거근증후군이라는 항문질환은 생소한데다 증상도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을 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항문거근이라는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항문거근은 항문 괄약근 중에서도 매우 깊숙한 곳에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도 정확하게 위치를 알아내기 힘듭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골반이 약하거나 골반에 부담이 가중된 분들에게 발병하기 쉽습니다. 

특히 가사일 등으로 쪼그려 앉는 습관을 지속하고 잦은 출산으로 골반이 약해진 여성분들이 노출될 위험성이 높은데요, 남성분들이라고 해도 사무직 직장인과 같이 오래 앉아 있어야 하며, 앉을 때 엉덩이를 앞으로 빼는 등 잘못된 자세를 자주 취하는 경우라면 항문거근증후군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발병 시 초기에는 배변 시 불편한 느낌, 잔변감 등 변비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만성 변비로만 생각하고 참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변비가 이 질환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긴 하지만 항문거근증후군은 변비와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정확히 구분하여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이 묵직하고 뻐근하며 압박감 등 불쾌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항문거근증후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많이 알려진 질환이 아닌데다 정확한 증상 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꼭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서 검지를 이용해 골반 근육의 수축 정도만 확인해도 항문거근증후군임을 알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세강병원처럼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곳에서 도움을 받으면 항문거근증후군의 진단부터 치료까지 원활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치질과 다르게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금방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이 악화될 때까지 방치한다면 치료 방법이 더 어려워지고 회복 기간도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여 도움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https://skhospital.co.kr/

 

의료법인일민의료재단 세강병원

대구광역시 달서구 송현동 위치, 진료과목, 담당의사, 진료내용, 전화번호 안내 등 수록.

www.skhospita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