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당뇨병 2023. 11. 23. 07:59

대구 당뇨 20~30대 당뇨병 급증! 늦기 전에 혈당 관리 시작해야!

점점 젊어지는 당뇨병 환자들
더 늦기 전에 혈당 관리 시작하세요!

 

 

 

 



한국인들에게 질병 부담이 가장 높은 질환 '당뇨병'
최근 20~30대 사이에서 당뇨병 유병률이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당뇨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중요 진단 기준 중 하나인 당화혈색소와 공복혈당 등에 대한 인지율이 20~30대들 사이에서 꽤 낮은 편이고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칙을 실천하는 비율 역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통계 자료를 보면 지난 2020년 당뇨병을 앓고 있는 30대 환자가 121,568명으로 확인됐는데요, 이는 2016년보다 약 25.5% 증가한 수치입니다. 20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당뇨병 환자 중 20대가 2016년에는 23,798명이었던 것이 2020년에는 35,005명으로 47%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다른 연령대보다 20~30대의 당뇨병 증가율이 가장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미뤄봤을 때 젊은층들은 더 이상 당뇨병 안전지대가 아니며 더 늦기 전에 대구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병, 원인은 무엇이며 어떤 증상 가져올까?
젊은층들의 건강까지 위협하게 된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거나 정상적으로 역할을 다 하지 않아 발생하는 대사질환 중 하나입니다. 인슐린은 포도당을 분해시키는 데 꼭 필요한 것으로 당뇨병이 발생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고혈당 수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또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신체 이상 증상을 동반하고 합병증까지 이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크게 제1형과 제2형으로 나뉩니다. 제1형 당뇨병은 유전적인 원인으로 체내에서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반면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을 특징으로 하며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칼로리와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을 자주 섭취하는 것, 운동량 부족 및 과체중, 비만, 극심한 스트레스 등과 같은 환경적인 원인들이 작용하여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당뇨병은 그렇게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거의 증상을 느끼지 못할 정도인데요, 이 때문에 적절한 대구 당뇨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당뇨병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혈당 수치가 상승하면서 갈증, 원인 모를 체중 감소, 시야 이상, 다뇨, 구갈, 더딘 상처회복, 극심한 피로감 등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여러 합병증 부르는 당뇨병, 혈당 관리는 어떻게?
발병하는 즉시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각종 합병증을 동반하여 결국 삶의 질을 서서히 떨어뜨리고 사망 위험까지 높이는 당뇨병. 대구 당뇨병이 가져올 수 있는 합병증은 당뇨병성 케톤산증, 고혈당성 고삼투압 증후군,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병증, 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 여러 가지 질환들을 더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계 질환과 뇌혈관질환 등은 목숨을 한 순간에 앗아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혈당 수치를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를 받는 게 좋고 이와 함께 생활 습관 및 식습관 등을 관리해야 합니다. 적정한 운동량을 꾸준히 유지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혈당을 높일 수 있는 음식 섭취 자제함과 동시에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무조건 달콤한 음식을 피하기 보다는 지나치게 짠 음식도 당뇨병과 연관이 깊다는 점 염두에 주시고 건강에 좋은 식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한 번 발병하면 꽤 긴 시간 동안 적극적인 자세로 치료와 관리에 임해야 하기에 당뇨병은 장기적으로 잘 만날 수 있는 대구 당뇨 치료 의료진이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세강병원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으며 우수한 의료장비와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하에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오니 당뇨병으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더 늦지 않게 세강병원의 도움을 얻어 건강을 잘 챙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