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질환센터]/당뇨병 2023. 8. 28. 07:00

대구소화기내과 당뇨병 환자, 물 마실 때 '이것' 한 스푼

철저한 식단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
물 마시기 전 '이것' 한 스푼 추가해 보세요!

 



현대인들에게 흔한 당뇨병
서구화된 식단과 운동량 부족 등의 이유로 현대인들 사이에서 당뇨병 유병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우리나라 성인의 약 10%에게 나타날 정도로 꽤나 흔한 성인병이자 만성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시간이 갈수록 비만 인구가 늘어나고 고령화 사회로 점점 진입함에 따라 환자수가 더 많아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당뇨병은 포도당을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인슐린 호르몬이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하면서 여러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슐린 호르몬은 췌장에서 부비되며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보내는 문지기 역할을 하는데요, 다양한 이유로 췌장에서 인슐린 호르몬이 제대로 생산되지 못하는 경우, 세포가 인슐린 호르몬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혈당 수치가 조절되지 않으면서 고혈당 상태가 유지됩니다.

고혈당 상태가 오래 유지되는 상태가 바로 당뇨병인데, 이는 유전적 요인이나 영양의 불균형, 스트레스, 유해독소 및 약물,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철저한 관리 병행되어야
대구소화기내과 당뇨병은 눈에 띄는 자각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어느 정도 당뇨병이 진행된 이후 발견하는 사례가 잦습니다. 보통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시시각각 갈증이 느껴져서 물을 많이 마실 수밖에 없게되고 소변량이 늘어나면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또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며 피로감이 심해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여기서 더 진행되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나는데, 자칫 실명할 수 있는 당뇨망막병증이 대표적이며 훗날 투석치료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도 당뇨병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대구소화기내과 치료와 관리에 임해야 합니다. 특히 생활 습관관리, 식단 관리가 필수적인데 만약 당뇨병으로 고생 중인 분들이 있다면 의료진과 상의하여 물 마시기 전 사과 식초 한 스푼 정도 추가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과 식초 한 스푼, 당뇨병 관리에 도움
110명의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물 200ml에 15ml 사과 식초를 3개월 동안 섭취했더니 당화 혈색소와 혈당 수치가 확연히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해졌습니다. 또 사과 식초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까지 발표된 적이 있어서 당뇨병 환자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치료가 아니기에 치료 없이 사과 식초만 먹다가는 자칫 무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대구소화기내과 세강병원에서는 당뇨병 환자 분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긴 시간 동안 경력과 노하우를 쌓은 의료진이 직접 1:1 맞춤형 진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환자에게 딱 맞는 치료와 생활 습관 관리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오니 당뇨병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세강병원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