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으로 계속되는 항문 통증, 항문거근증후군

이유 모를 통증이 항문에서 간헐적으로
느껴지고 있다면? 항문거근증후군 의심!



항문에서 알 수 없는 통증이 계속돼요! 왜 그런 걸까?
인간의 기본적인 생리 활동 중 하나인 배변을 위한 신체 부위 항문. 항문은 이러한 특징 때문인지 꽤 많은 사람들에게 불결하고 더러운 곳으로 인식되어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건강관리에 그렇게 큰 신경을 기울이지 않는 분들이 많은 편인데요, 하지만 항문 불편감을 이렇다 할 대처 없이 방치하거나 관리하지 않는다면 훗날 더 큰 불편감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삶의 질까지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항문에서 느껴지는 여러 가지 통증이나 이상 증상들이 있지만 그 중 변비나 치질과 헷갈리기 쉽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쉬운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항문거근증후군입니다. 만약 항문에서 원인 모를 통증이 약 20~30분 정도 계속되다 사라지거나 몇 시간 동안 항문 통증이 계속된다면 항문거근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변비 혹은 치질과 같은 질환에 의한 통증과 달리 일시적으로, 간헐적으로 통증이 지속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어떤 질환일까요?
항문거근증후군은 여러 가지 항문질환 중에서도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만 한 질환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변비나 치질처럼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질환들과 달리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항문거근증후군은 1950년대 항문경련 혹은 항문경련증후군으로 불리다가 2000년 이후 항문거근증후군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은 것에 비해 항문거근증후군은 10명의 성인 중 1~2명에게 발병할 정도로 흔한 항문질환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확한 발병 원인이 규명되지 않아 다른 항문질환 및 기타 질환으로 오인하기 쉬운데요, 보통 변비나 치질과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원인이 아직 밝려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위험요인은 존재합니다. 피로가 누적되었거나 극심한 스트레스, 장시간 동안 앉아있는 습관을 갖고 있거나 변비가 계속되는 경우, 항문이나 배에 무리하게 힘을 주면서 배변하는 잘못된 습관, 여성의 경우 출산이 원인이 될 수 있고 항문 주위에 근육의 힘이 약해지는 것도 항문거근증후군의 위험요인 중 하나입니다.



항문이 빠질 것 같고 화끈거려요! 항문거근증후군 대처는?
항문질환답게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과 관련된 여러 가지 증상들을 가져옵니다. 항문에 이물질이 끼어있는 것 같은 불편감이나 항문이 빠질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 아무리 배변을 해도 잔변감이 지속되고 항문이 화끈거리는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증상 자체가 일상생활을 방해하여 삶의 질 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정확한 진단 후 맞춤형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진단 자체가 매우 어려운 항문질환으로 이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기관을 찾아야 합니다. 또 조기에 진단할 경우 비교적 간단한 치료법만으로도 증상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을 때 이에 대한 진단이 가능한 세강병원과 같은 의료기관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세강병원은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한 다 년간의 실력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이 대기하고 있으며 정확한 진단 하에 환자 상태 및 증상에 맞는 1:1 책임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의료장비들을 고루 갖췄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여 여러 모로 항문질환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