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거근증후군, 치질과 뭐가 다른가요?

항문에서 뻐근한 통증을 동반하는
항문거근증후군, 치질과의 차이점은?

 



항문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잘 생기는 항문거근증후군
항문에서 알 수 없는 불편함이 느껴지고 통증까지 동반되면 사람들은 지레 겁을 먹곤 합니다. '나에게도 치질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치질만큼 극심한 항문 통증을 동반하는 항문 질환이 있어 눈길을 끕니다. 바로 항문거근증후군입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이란 항문을 들어올려주는 근육인 항문 괄약근 중에서도 가장 깊숙한 안쪽에 위치한 항문 거근에 문제가 생기면서 통증과 함께 각종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항문에서 느껴지는 불편감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고 이에 따라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어 적극적인 자세로 진단과 치료에 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통 항문거근증후군은 여러 가지 이유로 골반이 약해진 분들에게 잘 발병하는 편입니다. 출산 경험이 많은 여성분들, 반복적으로 추운 곳에 오랜 시간 동안 쪼그려 앉는 분들, 골반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특히 발병 위험이 높은데요 이 외에도 의자 끝에 엉덩이를 걸쳐서 앉는 분들 역시 항문거근증후군을 조심해야 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과 비슷한 치질, 변비
항문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보니 항문거근증후군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항문질환 치질과 헷갈리기 쉽고 또 변비와 증상이 비슷해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차이점을 갖고 있기에 잘 구분해야 하는데요, 먼저 항문거근증후군과 치질은 항문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탓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치질은 보통 배변을 하는 도중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그 후에는 나아지는 양상을 보이며 항문에서 덩어리가 만져지고 출혈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또 항문 입구에서 주로 통증이 나타나는 반면 항문거근증후군은 출혈이나 덩어리가 돌출되는 증상 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배변을 할 때 항문통증이 느껴지는 것 말고는 공통점이 없는 것인데요, 항문 통증은 주로 항문의 깊은 곳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차이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변비 역시 항문에서 느껴지는 불편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지만 이는 식단 조절 및 생활 습관이 개선된다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항문거근증후군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는 차이점을 가집니다.



진단이 다소 까다로운 항문거근증후군
다른 항문질환과 달리 항문거근증후군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할 만큼 진단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우선 항문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원인들이 배제되어야 하는데 여기에는 반복적인 직장통과 치핵, 근육 내 농양, 염증성 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이 배제되면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검지로 골반 근육의 수축 정도를 체크하면서 진단이 진행됩니다.

세강병원에서는 장시간 앉아있는 현대인들과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여러 번의 출산 경험, 힘든 분만, 잘못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항문거근증후군에 대한 다 년 간의 경력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 맞춤형 치료를 통해 하루 빨리 항문 통증으로부터 벗어나실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항문거근증후군은 초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인 진료를 진행한다면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세강병원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